코드스테이츠 무료 백엔드 부트캠프 무엇이 좋을까? 장점 8가지 소개

1.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란?

코드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 과정은 백엔드 개발자 취업 준비를 위한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코딩 부트캠프는 사전 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를 실전에 바로 투입 가능한 주니어 개발자로 만들기 위해 실리콘밸리에서 개발된 스파르타식 단기 개발자 양성 훈련으로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나이, 전공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교육을 들을 수 있어 커리어 설계에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드스테이츠는 지리적 장벽을 없애기 위해서 온라인 과정으로 운영되므로 수도권에 살지 않거나 해외에 거주하고 있더라도 부트캠프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백엔드 개발자 하는 일과 연봉

백엔드 개발자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의 로직을 설계하고 관리합니다. 웹브라우저나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받아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에서 처리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프론트엔드에 비해 기술 발전이 보수적인 대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추상화 능력이 어느 정도 요구됩니다.

한국의 백엔드 개발자 연봉은 중소기업3000만원 이상, 유니콘이나 대형 기업4500 ~ 5000만원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몇몇 코딩 부트캠프는 연봉 3200만원 미만 취업시 수강료를 받지 않겠다는 이벤트를 열기도 한다는 것은 평균 초봉이 적어도 3000 이상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Q&A 세션 운영

코드스테이츠의 백엔드 부트캠프는 기본적으로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다른 수강생과 짝을 지어 코드를 짜게 되므로,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수업 집중도를 높이게 됩니다. Q&A 플랫폼 운영으로 코딩 질문도 훈련원 자체에서 해결 가능합니다.

자체 개발한 코딩 문제 플랫폼 운영으로 코딩테스트 준비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커리어 코칭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 작성, 기술 면접 및 예상 문제 대비, 연봉 협상, 회사 고르기 등 종합 취업 지원을 받으므로 혼자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는 것보다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코드스테이츠 백엔드 커리큘럼

코드스테이츠의 백엔드 부트캠프에서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공부 순서 로드맵 그대로 커리큘럼이 짜여지게 됩니다.

Section 1 단계에서는 1 ~ 4주차 과정으로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Java 기초, HTML, CSS 기초, 리눅스 기초, Git 버전 관리, Java OOP 등을 배우게 됩니다.

Section 2 단계에서는 5 ~ 8주차 과정으로 컴퓨터 공학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네트워크 기초, 데이터베이스 기초, Spring 라이브러리 등을 배우게 됩니다.

Section 3 단계에서는 9 ~ 12주차 과정으로 실제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Spring Boot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을 배우며, 네트워크 심화 이론을 배우게 됩니다.

Section 4 단계에서는 13 ~ 16주차 과정으로 클라우드 서버에 직접 만든 서비스를 배포하는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클라우드 서버에 서비스를 올리고, 각종 트래픽을 측정하고 관리하며, 보안 필터를 적용합니다. 또한, 파이널 프로젝트 준비를 위해 개발자와 협업 방법, 애자일 방법론 등 일정 작업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등을 배우게 됩니다.

 

5.백엔드 파이널 프로젝트

파이널 프로젝트 단계에서는 17 ~ 23주차로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을 꾸려서 기획부터 개발, 서비스 배포, 엔지니어의 피드백까지 최종 취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하게 됩니다. 피드백을 계속 받으면서 실제 취업에 사용될 수 있는 퀄리티있는 포트폴리오로 반복 수정하게 됩니다.

 

6.코드스테이츠 백엔드 취업 지원 및 연계

커리어 코칭 단계는 24주차 과정으로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쓰고, 기술 면접 대비를 학습하며, 연봉 협상이나 본인 포트폴리오와 조건에 맞는 회사를 고르는 방법 등의 커리어 코칭을 받게 됩니다.

코드스테이츠는 한국 최초의 부트캠프로 파트너사가 300개 이상으로 많은 편이라 채용 연계 기회도 충분히 제공되고 있습니다.

 

7.코드스테이츠 백엔드 후기 장점

첫째,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독학에 비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같이 코드를 짜야하므로 수업 집중도가 높은 편입니다. 서로 모르는 것을 보완해주면서 실력도 키울 수 있고, 상대방에서 가르쳐야 하므로 강제로 아웃풋을 유도해서 이해력을 더 증가시킵니다.

둘째, 파이널 프로젝트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서로 팀을 꾸려 실제 현업처럼 기획을 하고, 워크 플로우를 작성하게 됩니다. 팀장은 작업과 일정 관리를 만들고, 팀원들은 그에 맞춰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DB 스키마, API 문서도 작성하고,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가 서로 소통을 해서 문제를 개선하고, 교육 엔지니어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프로젝트가 실제 포트폴리오로써 가치가 있을 수 있도록 반복 개선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8.코드스테이츠 백엔드 국비지원 가격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는 가격무료라는 점입니다. 국비지원을 받기 때문에 비싼 코딩 부트캠프 수업료를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과정에 따라서 입학경쟁률도 높아서 대기자도 있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AI 부트캠프 과정의 경우 경쟁률이 20:1이 넘어갈 정도로 치열한 편입니다.

무료에 경쟁이 치열한 편이고, 매기수 정원 제한도 있으므로 원하는 코스의 기수별 자리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 될 수 있다, 백엔드 개발자!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 과정은 전공이나 나이, 경력과 무관하게 백엔드 개발자로 단기간에 커리어 전환을 꿈꿀 때 효과적인 훈련 수단입니다.

일반 사무직에 비해 초봉이 높으며, Q&A 세션 운영 및 페어 트레이닝 시스템으로 질문을 해결할 기회가 많으며,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위한 로드맵 그대로 커리큘럼이 구성됩니다. 파이널 프로젝트를 통해서 취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커리어코칭으로 취업 연계 도움도 정규과정에 포함됩니다.

프로젝트 구축시 개발자와 기획부터 소프트웨어 설계, 일정 관리, 피드백까지 실전처럼 진행되어 경험적으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국비지원으로 가격이 무료라 가성비도 좋은 백엔드 개발자 코딩 부트캠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