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 vs 리퍼폰 무엇을 사야 이득일까?

1.중고폰 : 1회 이상 사용된 스마트폰

중고폰은 정상 제품을 개인이나 대리점이 중고로 판매하는 제품이며, 배터리만 교체하면 새상품처럼 사용할 수 있고, 보험 가입도 가능한 가성비 스마트폰입니다.

일단, 중고폰은 정상적으로 개인이나 대리점이 1회 이상 사용했던 제품이 재판매되는 제품입니다. 리퍼폰과 달리 고장이나 수리가 되었던 폰이 아니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특히 가개통폰처럼 지문만 뭍은 정도의 미사용폰을 구매할 경우 신품을 일정기간 지나면 상당히 할인된 폭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개통폰의 경우 보통 대리점에서 실적을 위해서 개통만 시켜놓고, 사용 유지를 위해 전화를 매달 몇 분씩 강제로 한 미사용폰으로 품질이 좋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제품 구매시 배터리 정도만 교체하면 거의 새상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플래그십 모델도 수명이 2 ~ 3년 지나면 교체를 해주면 좋기 때문에 중고폰 구매시 배터리를 교체한다고 생각하고 금액을 더 예상해놓으시면 가성비있게 휴대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아이폰과 달리 삼성 갤럭시 같은 안드로이드 계열 중고폰의 경우 보급형 모델은 OS 및 보안 사후지원 기간이 짧으므로 중고폰 구매시 플래그십 이상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보급형 스마트폰은 새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끝으로 중고폰도 보험 가입이 가능하므로 기기의 수명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대신 리퍼폰과 달리 AS가 없습니다. 그래서 구매시 USIM 인식, 디스플레이 번인 및 불량화소 체크, 터치, 볼륨, 전원 버튼 확인,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작동 확인, 전화통화 송신, 수신이 잘 되는지 등 자체 체크가 필요합니다.

정리하면, 리퍼폰과 정상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고 싶고, 배터리 교체와 같은 가성비로 성능을 최대화하고 싶으며, 보험 가입도 안전하게 가능한 스마트폰이 필요하다면 중고폰이 목적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2.리퍼폰 : 제조사가 판매하는 중고폰

리퍼폰은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중고폰이며,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 상품을 뽑을 가능성이 있고, AS가 가능한 좀 더 안전한 중고폰입니다.

먼저, 리퍼폰은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중고폰이라 믿을만하다는 점입니다. 주로 아이폰이 잘 팔리는 북미에서 인기있는 방법입니다. 제조사는 멀쩡한 제품인데 포장만 뜯겼서 반품된 제품을 폐기하지 않고, 다시 포장하거나 수리를 한 후 대신 가격을 낮춰서 판매합니다.

삼성이나 애플 등 정식 제조사나 수리센터의 손을 한 번 거쳐서 나온 제품이므로 같은 중고폰이어도 품질이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음으로, 단순 변심에 의한 사실상 새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리퍼비시 제품은 A/S를 통한 수리에서 반품되었거나 초기불량이 발견되어 수리된 제품도 있지만, 유통 과정중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된 제품도 많기 때문에 새상품을 뽑을 확률도 높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고폰과 달리 리퍼폰은 제조사나 정식센터에서 AS 기간을 보장합니다. 제조사에서 직접 수리를 한 스마트폰이므로 일정 기간 무상 수리를 지원하며, 애플의 경우 리퍼폰도 애플케어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품 품질 방어 관점에서는 중고폰에 비해 좀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공식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중고폰이 필요하고, 단순 변심 등에 의한 새상품 같은 품질을 원하며, AS가 지원되는 중고 스마트폰이 필요하다면 리퍼폰이 중고폰에 비해서 품질 측면에서는 더 안정성을 확보하고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중고폰 vs 리퍼폰 비교

중고폰은 1회 이상 사용된 제품이 판매되며, 개인이나 대리점이 판매합니다. 리퍼폰은 제조사가 판매하는 중고폰으로 품질이 검증된 것이 장점입니다.

중고폰 리퍼폰
판매자 개인, 대리점 제조사
수리유무 알수없음 제조사 수리후 판매
AS x o
성능체크 판매자 검수 제조사 검수
S급 가개통폰 단순변심 반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