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프로그래머 취업? 5가지 무료 및 유료 부트캠프로 준비

고졸 프로그래머 취업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프로그래밍 분야는 취업시 학력이나 자격증이 다른 분야에 비해서 크게 요구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튜브에 무료 강좌도 많기 때문에 접근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독학을 해보면, 생각보다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아 곤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학력을 보지 않아도 프로그래밍 분야는 대학 4년간의 컴퓨터 전공 지식들이 요구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튜브의 무료 강좌를 끄적거리는 수준으로는 공부양 관점에서 모자르기 때문에 고졸이나 비전공자가 독학으로 취업 준비를 계속 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코딩 부트캠프를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트캠프는 군대의 신병 훈련소(boot camp)처럼 스파르타 방식으로 하루 9 ~ 12시간 3 ~ 6개월간 아주 강도 높게 훈련해서 사전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를 실전에 바로 투입 가능한 주니어급 개발자로 만들기 위한 방식입니다.

부트캠프 방식은 개발자 인력이 부족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유행하여, 한국에서도 부족한 개발자 공급을 충당하기 위해서 유행하고 있는 개발자 양성 방식입니다.

코딩 부트캠프를 이용하면, 대학을 다시 들어가지 않고도 프로그래밍 지식을 배우고, 개발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으며, 각 부트캠프의 취업연계 프로그램으로 취업 소개, 이력서 첨삭, 기술 면접 준비 등의 취업 지원 서비스도 받을 수 있으므로 가성비가 나쁘지 않습니다.

 

1.코드스테이츠 : 무료 고졸 개발자 취업 부트캠프

고졸 상태에서 개발자 취업을 준비할 때 컴공으로 대학을 다시 가기에는 비용이 부담되거나 또는 인구가 감소해서 지방대전문대 컴퓨터 공학과는 가성비가 그렇게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를 이용하면, K-Digital-Training 국비지원 사업으로 전액 무료로 부트캠프를 들을 수 있고, 매달 훈련 장려금도 지급되므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수업이 진행되며,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 분석(인공지능), 마케팅(PM),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부트캠프가 전부 국비 무료로 신청가능합니다.

파트너사500개로 많기 때문에 3개월간 강도높은 개발자 훈련을 받으면서,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파트너사 취업 연계로 취업 기회도 얻을 수 있어서 고졸 상태에서 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는데 가성비가 나쁘지 않은 부트캠프입니다.

 

2.제로베이스 : 머리쓰는 일 학위없이 고졸 개발자 취업

고졸 상태에서 바로 취업 준비를 할 경우 몸 쓰는 일은 신체 능력이 좋지 않을 경우 엄두도 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학위는 없더라도 머리 쓰는 일이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면, 학위나 자격증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프로그래머 업무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로베이스 부트캠프는 프로그래머 취업 준비를 위한 코딩 부트캠프 과정을 제공합니다.

가격프론트엔드 부트캠프는 선불 500만원 또는 후불 700만원 또는 취업후 2년치 연봉의 14%를 지불합니다. 백엔드데이터 분석가 부트캠프의 경우 선불 400만원/후불 600만원/취업후 2년치 연봉의 10%를 지불합니다.

온라인에서 수업이 진행되며 특별히 지리적 장벽은 없습니다. 파트너사 채용 연계 기회가 있으므로 고졸 상태여도 학원에서 배우는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고, 실력을 인정받으면 바로 취업도 가능합니다. 개발자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이너마케터 등 다양한 직군의 부트캠프가 있기 때문에 머리 쓰는 업무학위를 받지 않고 바로 준비하고 싶은 경우 괜찮은 부트캠프입니다.

 

3.항해99 : 풀스택 모두 배우는 고졸 개발자 취업 과정

고졸 상태에서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배우는데 자신이 있더라도 어떤 분야를 선택해야 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원별로 커리큘럼이 세분화되어서 무얼 선택해야 할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항해99 부트캠프는 처음부터 분야를 나누지 않고, 풀스택으로 프론트엔드백엔드를 모두 가르쳐주고, 시간이 지나면 프론트엔드나 백엔드를 선택해서 주특기를 연마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좀 더 전체를 배우는데 도움이 되는 부트캠프 과정입니다.

가격은 선불 400만원 또는 선불 200만원에 취업 후 후불 300만원입니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지리적 장벽은 크게 없습니다.

항해99의 모토는 사전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를 실전에 바로 투입 가능한 주니어 개발자로 만들기 위한다는 부트캠프 정신과 일치하기 때문에 수업 강도가 높습니다. 하루 12시간 주당 100시간 주 6일 스프린트 방식으로 즉 매 주마다 작은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실제 디자이너와 협업도 하고, 서비스도 런칭해서 실무와 비슷한 업무 환경을 미리 배우게 됩니다. 특히 400개의 파트너사채용 연계 기회가 있으며, 실제로 수강생은 비전공자 비중이 80%가 넘고, 협력사에 58% 이상이 채용될 정도로 수료 기간 중간에 취업될 기회도 얻을 수 있어서 고졸 프로그래머 취업 준비시 나쁘지 않은 과정입니다.

 

4.코드캠프 : 사전 스터디 제공 고졸 개발자 취업 준비

고졸로 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기 위해서 부트캠프를 다니더라도 사전지식이 부족해서 수업을 따라가지 못할까봐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공학 지식은 고졸 뿐만 아니라 인문계 대학을 다니는 문과생이나 기타 비전공자도 큰 차이가 없이 모두 어렵습니다. 코드캠프 부트캠프에서는 사전 스터디 기간을 5일 제공해서 정규 부트캠프 과정을 듣기전에 수업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사전 강의를 제공하므로 고졸로 개발 강의를 듣기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격은 선불 770만원 또는 취업후 2년치 연봉의 17%를 지불합니다. 수업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병행됩니다.

팀원과 같이 코드를 공부하며, 오프라인에서는 멘토가 있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온라인 수업보다 좀 더 교정을 받는데 좋습니다. 수업은 프론트엔드 과정, 백엔드 과정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발자 구인구직 플랫폼인 점핏의 파트너사 취업 지원도 제공하므로 고졸로 프로그래머 준비시 다양한 기회를 얻는데 괜찮은 부트캠프입니다.

 

5.저스트코드 : 원티드 채용연계형 과제 고졸 개발자 취업

고졸 프로그래머 취업 준비를 위해 코딩 부트캠프를 막상 들었는데 정말로 프로그래밍적성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코딩 부트캠프는 고액이고 환불시 어느 정도 손해를 보게끔 환불이 가능해서 비용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무료 부트캠프도 환불은 가능하지만 내일 배움카드 점수가 깎이기 때문에 다른 국비지원 수업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스트코드 부트캠프사전 스터디 4주 기간 동안에는 출석, 과제 등을 성실히 제출하면 전액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성 때문에 코딩 부트캠프를 망설이는 경우 비용 리스크가 적은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가격은 425만원 또는 WeWork 공유오피스 이용권 포함시 480만원입니다.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므로 지리적 장벽은 없습니다.

JavaScript, Node.js, React.js 등을 배우며, 개발자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 특히 저스트코드의 장점은 개발자 구인구직 플랫폼인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취업연계형 과제를 기업에서 제시해서 포트폴리오로 제작하기 때문에 구직 연동에도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고졸 프로그래머 취업 준비시 가성비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