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부트캠프 무엇을 들을까? 5가지 무료 수업 추천

국비지원 부트캠프 수강전 4가지 체크사항

국비지원 부트캠프 수강전 체크하면 좋은 4가지 살펴봅니다.

1.코딩 부트캠프란?

코딩 부트캠프는 전쟁터에 병사를 공급하기 위한 스파르타식 신병훈련소(boot camp)처럼 비전공자단기간에 개발자로 양성하기 위한 훈련 시스템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되어 한국에서도 유행하고 있는 개발자 양성 과정입니다.

개발자 취업을 원하는 비전공자가 학교로 돌아가지 않고 비교적 짧은 6개월 기간 내에 개발자로 전직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얻고 있는 훈련 시스템입니다.

 

2.KDT 국비지원이란?

국비지원은 정부가 구직자의 구직활동 지원을 위해 구직 훈련기관의 수강료를 대신 납부해주는 제도입니다. 대부분 부트캠프가 아닌 일반 코딩 과정의 국비과정에만 대부분 국비지원 무료 수강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K-Digital-Training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 일자리에 해당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AI 빅데이터 전문가, 클라우드 엔지니어 같은 직군의 부트캠프에도 내일배움카드 기반의 무료 국비지원이 가능해지면서 비싼 부트캠프무료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3.부트캠프 방식

부트캠프는 기초 과정이 짧고, 미니 프로젝트실전 팀 프로젝트 위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대부분 3 ~ 6개월 내외로 파이널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각 부트캠프별 파트너사도 있기 때문에 발표회를 하거나 채용 연계 추천을 받습니다.

최종 주차에는 커리어 코칭 단계로 서류 첨삭, 코딩테스트 준비, 기술면접 대비 등의 취업 지원 서비스도 받게 되므로 사실상 취업 풀스택 지원을 받게 됩니다.

 

4.부트캠프 장점

부트캠프 과정의 장점은 수업을 비선형적으로 필요한 내용부터 먼저 배운다는 점입니다. 일반 국비지원 코딩학원의 코스의 경우 학교 수업처럼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배우지만, 부트캠프는 미니 프로젝트를 목표로 프로젝트에 필요한 개념만 먼저 배우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필요한 지식만 배우므로 속도가 빠르고, 중간에 비는 지식은 스스로 검색해서 해결해야 하므로 현업과 비슷합니다. 또한 팀 프로젝트 중심이라 협업 스킬과 실제 개발 방식도 미리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부트캠프 5가지 추천

KDT 정부지원의 국비지원으로 전액 무료 수강이 가능한 부트캠프 소개입니다.

1.코드스테이츠 국비 부트캠프 : 한국 최초, 개발부터 마케터까지, 실전 포트폴리오

코드스테이츠한국 최초의 코딩 부트캠프로 국비지원이 되는 부트캠프 코스 종류가 다양하고, 실전 포트폴리오 제작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국비지원 부트캠프입니다.

첫째, 국내 최초의 코딩 부트캠프로 파트너사 협업 기업이 많기 때문에 취업률이 높은 것으로 평이 좋은 부트캠프입니다.

둘째, 무료 국비지원이 되는 코스 종류가 다양합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 AI 빅데이터, 프로덕트 매니저, 그로스 마케터, 카카오와 협업하는 블록체인 코스 등 개발자뿐만 아니라 기획자나 마케터까지 다양한 포지션을 무료 국비지원으로 부트캠프 수업 참여가 가능합니다.

셋째, 파트너사가 많은 이유는 회사의 창립이 기업의 개발자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과 협업 프로젝트로 맞춤 인재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수업중에 제작하는 포트폴리오과 현업과 유사해서 취업 정확도가 높은 편입니다.

 

2.플레이데이터 : 20년 데이터 기업, 데이터 국비, 전문 포트 구축

플레이데이터20년 빅데이터 전문 기업의 부트캠프로 주로 데이터 관련 국비 부트캠프가 개설되고, 데이터 분석가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국비지원 부트캠프입니다.

첫째, 20년 빅데이터 전문 기업 엔코아에서 운영하는 IT 교육 플랫폼으로 빅데이터 관련 분야의 컨텐츠 질이 높은 편입니다.

둘째,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주로 데이터 관련 부트캠프가 열리며 K-Digital-Training 전액 국비지원으로 무료 수강이 가능합니다.

셋째, 데이터 분석 직군은 일반 개발자보다 미래 전망이 좋은 대신 석박사 이상을 채용하거나 고급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등 학부생이 독학 취업 준비가 쉽지 않기 때문에 6개월의 빅데이터 부트캠프로 현업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3.멋쟁이사자처럼 국비 부트캠프 : 서울대, 스타트업 부트캠프, 협업

멋쟁이사자처럼서울대에서 시작된 코딩 부트캠프로, 프론트엔드부터 스타트업 빌딩까지 다양한 국비지원 부트캠프가 개설되며, 협업 프로젝트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 비전공자가 기술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개발자 교육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10년전 서울대학교에 1기가 시작되어 현재는 전국 90여개 대학과 연계해서 교육 과정이 열리고 있습니다.

둘째, K-Digital-Training 국비지원 부트캠프 코스로 프론트엔드, 백엔드, AI 등 다양한 강좌가 열립니다. 인기가 많은 만큼 자주 마감이 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을 하면 좋습니다. 특히 MVP 개발 중심 스타트업 빌딩 과정의 부트캠프가 개설되어 창업자들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백엔드나 프론트엔드 과정은 서로 반대 진영과 협업으로 프로젝트 진행도 가능합니다.

 

4.엘리스 트랙 부트캠프 : 카이스트 AI 연구실, AI 국비 부트캠프, 스타트업 채용 추천

엘리스 트랙카이스트 AI 연구실에서 탄생된 IT 교육 플랫폼으로 AI 관련 국비지원 부트캠프가 개설되고, 실제 스타트업 개발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국비지원 부트캠프입니다.

첫째, 카이스트 전산학과 AI 연구실에서 탄생한 인공지능 기반 IT 교육 플랫폼으로 기업 코딩 교육, 일반 코딩 강좌, 학생용 코딩 1:1 강좌 등 다양한 코딩 교육 커리큘럼이 많습니다.

둘째, 국비지원으로 무료 수강이 가능한 부트캠프 코스의 경우 SW 엔지니어AI 부트캠프 과정이 주로 개설됩니다. AI 부트캠프에서는 파이썬 및 머신러닝 기반 팀 프로젝트로 부트캠프가 진행됩니다.

셋째, 3개의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애자일, 스프린트 기반으로 실제 스타트업의 개발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제작해서 협업 능력도 개발 실력을 갱신하고, 현직 개발자가 피드백으로 방향 변경을 도와줍니다. 우수 수강생은 VC가 추천하는 유명 IT 스타트업에 채용 추천도 가능합니다.

 

5.프로그래머스 국비 부트캠프 : 코딩테스트 플랫폼, 국비 부트캠프, 전문가 과정

프로그래머스코딩테스트 문제 플랫폼으로 실전 강의가 많고, 국비지원 부트캠프 과정이 다양하게 개설되며, 초보자는 뽑지 않기 때문에 수업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첫째, 코딩테스트 기출문제 플랫폼으로 다양한 IT 기업의 기출을 연습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은 사이트입니다. 자연스럽게 개발자 구인구직이나 개발자 교육 플랫폼도 있으며, 실전 중심 강의가 많습니다.

둘째, K-Digital-Training 정부지원을 받는 국비지원 부트캠프도 종종 개설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백엔드 엔지니어링, 인공지능 데브코스,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코스가 개설됩니다. 단, 시즌별로 기간 제한이 있어 주기적로 자리가 있는지 체크하면 좋습니다.

셋째, 대부분 과정은 완전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지는 않고, 프로그래머스의 타겟 언어별 기초 수준 코딩테스트의 문제를 풀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이 있는 사람을 위주로 뽑고 있어 전문가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