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코딩 부트캠프 무엇을 들을까? 무료 및 유료 5가지 수업 추천

백엔드 코딩 부트캠프 수강전 4가지 체크사항

백엔드 부트캠프 과정 소개 전 부트캠프 수강시 체크하면 좋은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코딩 부트캠프란?

코딩 부트캠프는 군대의 신병훈련소(boot camp)처럼 비숙련자를 단기간에 스파르타 방식으로 현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개발자로 만들기 위한 단기 개발자 양성 시스템으로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되어 한국에서도 폭발하는 개발자 수요 증가에 더불어 생겨나고 있는 훈련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국비지원 코딩학원이 학교 수업 방식이라면, 부트캠프는 프로젝트를 먼저 만들고, 꼭 필요한 개념만 보충한다는 방식이라 좀 더 기간이 짧고, 압축성장이 가능합니다. 가격대가 꽤 높음에도 단기 취업이 가능해 인기 있는 부트캠프는 대기자가 있을 정도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백엔드 개발자 업무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고객이 브라우저에 입력한 값을 React.js 기반으로 시각적으로 처리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브라우저에서 서버 컴퓨터로 넘어온 데이터를 Spring 이나 Node.js로 처리해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소통하며 좀 더 추상성이 강한 업무로 구성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은 시각으로 인지를 할 수 있어서 오류가 발생해도 피드백이 쉬운 반면, 기술 발달 속도가 빨라서 공부를 계속 해야 합니다. 백엔드 개발 업무는 한 번 배운 언어는 반복되어 편한 대신 시각적으로 오류를 피드백 하기 힘들어 추상적 사고력이 어느 정도 요구되는 직군입니다.

 

3.백엔드 개발자 연봉

개발자는 몸값이 점점 증가하며, 인문계비전공자도 개발자를 준비하는 것이 점점 자연스러워지고 있습니다. 몇몇 대기업은 문과생도 개발자에 지원가능 하도록 유도하며 부족한 개발자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 한국 중소기업 백엔드 연봉 : 초봉 3200만원, 3년차 4000만원
  • 한국 유니콘기업 백엔드 연봉 : 초봉 5000만원, 3년차 7000만원

몇몇 코딩 부트캠프의 경우 후불제 납부 선택시 백엔드 개발자의 취업 계약 연봉이 3200만원 미만이면 수강료를 받지 않겠다는 제도가 있는 것을 보면, 최소 3200만원 이상의 초봉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백엔드 코딩 부트캠프 커리큘럼

백엔드 코딩 부트캠프는 보통 Java 기반의 Spring이나 JavaScript 기반의 Node.js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커리큘럼이 진행됩니다. 동시에 브라우저에서 넘어온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 컴퓨터 공학, 데이터 베이스,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등을 같이 배웁니다.

부트캠프에서 최종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실제 취업 제출용으로 사용하며, 프론트엔드나 디자인 팀과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부트캠프가 파트너 협력사가 많기 때문에 협력사 채용연계 기회도 있어서 독학보다 구직 도움을 받는 데 좀 더 편리합니다.

 

백엔드 부트캠프 5가지 과정 추천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5가지 코딩 부트캠프를 소개합니다.

1.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 : 무료 국비, Java Spring, 커리어 코칭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는 국비지원으로 무료 수강이 가능하며, Java 및 Spring 기반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며, 커리어 코칭 지원 과정이 있는 백엔드 개발자 부트캠프입니다.

첫째, 국비지원으로 무료 수강이 가능한 백엔드 부트캠프입니다. 부트캠프 방식이라 일반 수업에 비해서 지루하지 않고, 국비 지원으로 무료 수강이 되며, 프로젝트 제작으로 포트폴리오 구축 및 연계회사 지원으로 취업연계까지 가능해 인기가 있는 백엔드 부트캠프입니다.

한국 최초의 부트캠프로 연계 파트너사가 300개로 많기 때문에 수료를 마치면, 채용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한 300여개의 기업에 이력서와 추천서를 보내주므로 취업연계가 편리합니다. 수료가 끝나도 취업이 될 때까지 구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커리큘럼은 24주로 구성되며, JavaSpring 기반 언어로 진행됩니다. 4개의 섹션과 1개의 프로젝트 주간으로 구성되며, 섹션 1은 웹개발 기초, Java, OOP, Git, 리눅스 등을 배웁니다. 섹션 2에서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로 Spring 연동을 배웁니다.

섹션 3에서는 Spring으로 앱을 제작하며, 섹션 4에서는 클라우드에 직접 배포를 합니다. 파이널 프로젝트 주간에서는 원하는 기획으로 실제 프로젝트를 제작해서 최종 취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합니다.

셋째, 각종 취업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커리어 코칭 주간에는 이력서 및 자소서 쓰기, 기술 면접 준비, 연봉협상, 구직전략 등을 배웁니다. 질문 플랫폼이 있어 모르는 것을 항상 물어볼 수 있고, 코딩 문제 플랫폼도 있어 코딩 테스트 준비도 지속적으로 진행됩니다.

수료후에도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질문이나 커리어 코칭이 가능하며,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동료를 지정해주므로 서로 가르치면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수업이라 수도권에 거주하지 않아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2.항해 99 백엔드 부트캠프 : 팀 프로젝트, 스프린트, 발표회 채용 연계

항해 99 백엔드 부트캠프는 실제 근무 방식과 유사한 팀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업무 및 기술면접에 도움이 되며, 주단위 프로젝트 제출 방식으로 진행되고, 최종 프로젝트를 협력사 앞에서 발표하면서 채용 연계와 기술 면접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백엔드 코딩 부트캠프 과정입니다.

첫째, 실제 스타트업 근무 방식과 유사한 프로젝트로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파이널 실전 6주 프로젝트에서 기획부터 개발지식이 없는 디자이너와의 협업 및 소통, 마케팅비 지원으로 홍보 집행, 트래픽 확인후 문제점 개선 등 실제 현업과 유사하게 진행되어 기술 면접에도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과정이라 슬랙과 화상대화로 주로 소통되며, 실제 스타트업의 근무 환경도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자기주도학습 방식이지만, 현업에서도 신기술이 있어도 스스로 알아내야 하는 것처럼 비슷한 환경이 유도됩니다. 현업처럼 실전 과제로 부딪히면서 다수의 프로젝트 중심 학습이 특징입니다.

둘째, 스프린트 방식으로 주단위, 팀단위로 매주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월요일에 한 주의 목표, 일정을 받고, 토요일에 과제를 제출하고 팀 회고를 하는 방식이 14주간 진행됩니다. 주 6일에 하루 12시간씩 진행되어 주당 100시간으로 직장인의 주당 40시간에 비해 2.5배 압축 성장 가능합니다.

모든 주차에는 클론코딩, 미니프로젝트, 실전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1 ~ 7주차까지는 Node.js 또는 Spring 중 택 1을 해서 학습을 하며, 마지막 6주는 프로젝트 기간으로 디자이너 협업, 마케팅비 지원 및 집행, MVP 개발, UT 테스트 등 실제 팀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를 완성합니다.

셋째, 최종 프로젝트를 완성하면 협력사 앞에서 발표회가 있으므로 채용 연계 기회는 물론이고, 자연스럽게 기술 면접 대비도 가능합니다. 실제 58%가 협력사에 채용되거나 복수합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직개발자가 직접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모의면접 피드백도 해주게 됩니다.

 

3.코드캠프 백엔드 부트캠프 : 오프라인 수업, Node.js, 공유 오피스

코드캠프 백엔드 부트캠프오프라인 수업이라 피드백에 유리하고, Node.js 기반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며, 공유오피스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 개발 환경이 쾌적한 백엔드 코딩 부트캠프 과정입니다.

첫째, 오프라인 백엔드 부트캠프라 피드백에 유리합니다. 3개월간 하루 12시간 강행군으로 오프라인으로 피드백을 받으므로 중도포기율이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오프라인이므로 비전공자도 듣는데 다른 코스에 비해 부담이 좀 더 덜할 수 있습니다.

프리코스가 있기 때문에 부트캠프의 비싼 가격에 커리큘럼이 망설여지실 경우 먼저 프리코스를 9만원 정도로 들어보시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프리코스는 마찬가지로 오프라인으로 5일간 수업이 진행되며, HTML, CSS, JavaScript 기초 및 실습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둘째, 커리큘럼은 JavaScript 기반의 node.js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TypeScript, Node.js, Rest-API, Graphql-API 등으로 크롤링 서비스를 제작하고, 데이터베이스 ERD 설계 및 Nest.js 프레임워크, 이미지 처리 서비스 제작, 도커, 쿠버네티스 등의 배포 및 서버 모니터링 법 등을 배웁니다.

최종 팀 프로젝트에서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팀과 협업해서 실제로 웹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 및 배포하고 운영해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합니다.

셋째, 페어프로그래밍을 지원하므로 혼자서 공부하지 않고 수강생과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연중무휴 24시간 열리는 공유 오피스가 제공되어 팀 미팅에도 미팅룸에서 개발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 1:1 멘토링이 이루어지며, 프론트엔드 부트캠프로 풀스택 과정 준비도 가능합니다.

수강생이 만든 포트폴리오로 원티드, 로켓펀치 등 IT 개발 구직 사이트에 지원을 하며, 이력서나 기술 면접 등의 검토를 받고 기업들과 매칭이 되도록 서포트를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4.제로베이스 백엔드 부트캠프 : 6개월 무제한, Java Spring, 깃허브 포트 구축

제로베이스 백엔드 부트캠프6개월 과정으로 무제한 반복 수강이 가능하고, Java, Spring 중심에 프로젝트로 진행되며, 깃허브에 프로젝트를 바로 올리므로 자동으로 취업 포트폴리오도 구축 가능한 백엔드 코딩 부트캠프 과정입니다.

첫째, 6개월로 수강 기간이 긴 편이라 공부할 시간이 넉넉합니다. 하지만 매주 코딩 테스트가 진행되므로 긴장감을 유지하며 대기업 취업 준비도 가능합니다. 시간이 긴 이유는 백엔드 개발자 준비에서 Java가 중요하기 때문에 Java, 컴퓨터 공학,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강의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라이브 세션을 제외하고는 녹화본 강의 중심이므로 이해가 안되면 무제한 반복 수강이 가능하며, 전현직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LG CNS, LG 이노텍 등의 강사로 강의가 제공됩니다.

둘째, 커리큘럼은 두 파트로 나눠집니다. Part 1은 1 ~ 3개월Java 기본 과정입니다. Java, OOP, 기초수학, 컴퓨터공학,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GIT 등을 학습하며, 취업용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

Part 2는 4 ~ 6개월Spring 프로젝트 과정입니다. Spring, Spring Boot, 코틀린, 디자인패턴, 쿠버네티스, 클린코드 작성 등 실제 프로젝트용 스택을 학습합니다. 개인 프로젝트나 팀 프로젝트가 있으며 채용 연계 서비스로 이어집니다.

셋째, 프로젝트를 깃허브로 올리므로 바로 취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됩니다. 증권 주식 배당, 날씨 API, 고객 계좌 및 결제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자유 주제로도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됩니다.우수 수강생은 프론트엔드 팀과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 필독 도서 북스터디 강의도 진행되며, 공부한 내용은 본인 기술 블로그에 올려 개인 PR도 진행합니다. 매월 현직자 라이브 세션이 있어 모르는 것을 물어볼 수 있으며, 성적 우수자는 파트너사 채용 추천이 있습니다.

 

5.일팔공캠프 백엔드 부트캠프 : 메가스터디, Java Spring, 해외 수강

일팔공캠프메가스터디와 김영편입에서 운영하는 코딩 부트캠프로, Java, JSP, Spring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되며, 온라인 강좌로 해외에서도 수강 가능한 백엔드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첫째, 메가스터디와 김영편입에서 운영하는 코딩 부트캠프로 인강 시스템이 우수합니다. 비전공자나 직장인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백엔드 개발자 과정 다음에 풀스택 과정도 있으므로 프론트엔드 과정도 추가로 들어서 풀스택 개발자 준비도 가능합니다.

둘째, JavaSpring 중심 강의로 구성됩니다. 쿠팡, 우아한 형제들, 카카오, 네이버, 라인 등 대형 IT 기업에서도 Java 및 Spring 언어 능력을 요구하는 백엔드 개발자 구인 공고가 가장 많은 점을 노려 Java중심의 커리큘럼이 구성됩니다.

커리큘럼은 총 16주로 Java 핵심 문법, JSP 및 데이터 베이스 연동, Spring 웹서버 구축 및 배포, Spring Boot 및 프로젝트 설계와 구현으로 구성됩니다. 코딩테스트도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게 됩니다. 과제와 실습 등 각종 프로젝트가 계속 있습니다.

셋째, 온라인 강좌라 기동성이 좋습니다. 해외에서도 수강이 가능하며 직장인도 수강 가능합니다. 라이브 세션이 매주 1회 저녁에 있어서 코드 리뷰나 모르는 것을 상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기초 이론 파트가 있으므로 노베이스 비전공자도 수강 가능하며, 포트폴리오용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메가스터디의 인강 시스템처럼 코딩 부트캠프의 우수 수료자는 장학금이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