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컴퓨터 IT 교육 국비지원이란?
국비지원은 고용노동부가 훈련금을 지원해주면, 훈련기관인 학원에서 무료로 수강생에게 개발자 취업 과정을 수업시켜주는 정부지원 무료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수강생은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원하는 국비지원 컴퓨터 강좌를 신청해서 무료 수강 및 훈련장려금을 받으며 학원을 다닐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름에 국비지원, K-Digital-Training, 내일배움 등의 이름이 붙습니다.
가격이 무료이고, 자비부담금이 없는 경우가 많고 있더라도 10%에 대부분 수업 완주 후 환급되기 때문에 비용 관리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컴퓨터 IT 교육입니다.
2.국비지원 컴퓨터 학원의 장점
국비지원 컴퓨터 학원에서는 기초 이론 학습과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이력서 첨삭이나 기술 면접 준비, 그리고 파트너사 채용 연계 과정까지 취업 풀패키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컴퓨터 분야 취업 준비를 하는 수강생이 이용하기 편리한 제도입니다.
전공자에 졸업을 했지만, 아직 취업용 포트폴리오가 없는 경우 국비지원 IT 교육에서 취업용 프로젝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비전공자는 원래 국비지원이 비전공자를 단기간에 개발자로 양성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학교를 다시 가지 않고도 비교적 짧은 기간에 저비용으로 전공 지식을 익히고 취업용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국비지원 IT 교육 분야 종류
국비지원이 되는 학원에서는 보통 웹디자인 과정, 웹퍼블리셔 과정, 프론트엔드 개발자 과정, 백엔드 개발자 과정, 빅데이터 인공지능 과정 등으로 수업이 분류됩니다.
학원을 가기 전에 웹디자인을 할지, 웹퍼블리셔를 할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할지, 백엔드 개발자를 할지,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분야를 갈지 먼저 결정을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4.국비지원 학원의 종류
국비지원 학원의 종류는 일반 컴퓨터 국비지원 학원, 코딩 부트캠프 기반 국비지원 학원, 그리고, 정부 및 대기업 지원이 되는 무료 코딩 부트캠프로 나눠집니다.
첫째, 일반 국비지원 컴퓨터 학원은 6개월 정도 시간이 부여되며, 기초 이론을 처음부터 배웁니다. 그리고 최종 프로젝트를 제작해서 수강생의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각종 이력서 첨삭 및 협력사 채용 소개도 해줍니다.
솔데스크,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이젠아카데미, 그린컴퓨터학원, 코리아IT아카데미, 키트리 등 수백개의 학원이 국비지원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가까운 학원의 국비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온라인 수업이 필요하다면, 패스트캠퍼스나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단의 국비지원 서비스도 있습니다.
둘째,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는 좀 더 3개월의 짧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대신 프로젝트 제작 중심으로 이론 학습이 최소화됩니다. 이력서 첨삭, 기술면접 대비, 토론식 수업에 취업용 포트폴리오 구축과 대부분 협력사 채용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서 취업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이 되는 무료 코딩 부트캠프에는 플레이데이터, 코드라이언, 프로그래머스, 엘리스코딩 등이 있습니다. 코딩 부트캠프는 국비지원이 안되는 일반 과정의 경우 강의료가 비싼 편이기 때문에 무료 강의는 경쟁이 치열하고 인원이 제한되므로 지속적 눈팅이 필요합니다.
셋째, 정부 및 대기업에서 지원되는 무료 코딩 부트캠프가 있습니다. 대기업 취업 연계, 높은 취업률, 지원금 혜택, 해외교육, 장비 대여 등 지원이 높고 무료이기 때문에 서류 심사, 코딩테스트, 학력이나 나이제한 등 심사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네이버 부스트캠프, 삼성 SSAFY, 배민 우아한 테크코스, SW마에스트로, 42서울 등이 있습니다. 지원이 높은 만큼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플랜 B로써 준비해놓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