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 국비지원 무엇을 들을까? 4가지로 취업하기

정보보안 국비지원 4가지 체크사항

1)국비지원이란?

국비지원고용노동부와 훈련기관이 계약을 맺고, 훈련비를 제공해서 비숙련 구직자에게 구직 훈련을 제공해서 이론 수업부터 포트폴리오 제작, 취업 알선까지 취업 풀패키지를 제공하는 구직 프로그램입니다.

2 ~ 4년의 학사 전공 지식6개월 정도로 압축해서 실무로 보내는 형식이기 때문에 대부분 비전공자도 수강이 가능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4년치 전공 지식을 6개월로 압축하는 만큼 양이 많기 때문에 최종 수료까지 중도탈락 비중이 높아서 실제로 살아남은 사람은 전공자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 만큼 무료시간을 단축해주므로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걸어볼만한 구직 훈련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2)정보보안 국비지원 장점

전공자 또는 비전공자가 정보보안 분야로 취업 준비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6개월 정도로 과정이 짧고, 무료매달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어 재정 리스크가 거의 없습니다.

비전공자는 처음부터 이론을 배울 수 있고, 전공자는 배웠던 이론을 다시 점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웁니다. 하루 8시간 이상 동기들과 몇 개월 같이 취업 준비를 해서 서로 정보 교환도 가능하며, 조기 취업동기들이 일자리를 소개시켜 주기도 하는 등 소통 관점에서도 유리합니다.

팀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를 강제로 제작하고, 뛰어난 동기들의 실력으로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어디를 보충해야 할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첨삭이나 수료 이후에도 계속 채용 알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강제적인 정보보안 업계 취업 과정으로써 비전공자나 전공자 모두 가성비가 나쁘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3)정보보안 취업 분야

보안 관제 포지션정찰병과 비슷한 직종입니다. 보안 모니터링을 하다가 특이사항이 발생하면, 1차 대응을 하거나 담당자에게 전달 사항을 공유해줍니다. 교대 근무업무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대신 초봉이 높은 편은 아니라 항상 인력 수급이 모자른 섹터로 나이가 많아도 신입 취업이 될 정도로 구직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대신 개인 공부 시간 확보가 가능해서 이직 준비를 할 때 유용합니다.

침해사고 CERT 대응팀관제팀이 알려준 침해를 분석하고, 피해 확인, 원인 분석, 대응 전달 등을 하는 좀 더 분석에 가까운 팀입니다. 관제보다 좀 더 보안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연봉이 좀 더 높은 대신 구직 난이도가 관제보다는 어렵습니다.

경력이 쌓이게 되면 보통 기술 중심의 모의해킹 컨설턴트로 갈지 아니면 영업력 중심의 보안 컨설팅 중심으로 갈지 결정하게 됩니다.

모의해킹 전문가 또는 모의해킹 컨설턴트기술력 중심으로 의뢰받은 회사의 서비스해킹하고 취약점 분석을 해서 기술적 컨설팅 조언을 해줍니다.

보안 컨설팅 분야는 좀 더 영업력, 문서 작성 중심 업무로 회사의 전반적인 보안 정책, 시스템, 인력 배치 등 다방면 조언을 해줍니다. 각종 보안 법적 인증 심사 등에도 조언을 해줄 수 있어야 하므로 영업력, 기술, 보안 법률 등 여러 방면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4)정보보안 자격증

가장 가성비가 좋은 것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입니다. 정보보안 업무는 수주 중심인데 이 때 반드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소지자의 일정 비율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몇몇 국비지원에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과정을 학력 무관하게 과정평가형으로 취득을 도와주기 때문에 이렇게 산업기사부터 따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보보안기사는 취득하면 좋지만, 기술사급 난이도로 실무자도 떨어지는 자격증으로 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신입이 미리 취득해서 들어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리눅스마스터는 사설 자격증이지만 리눅스 공부에 도움이 되고, CCNA, CCNP덤프 자격증이지만 마찬가지로 실무에 쓰이는 개념이라 도움이 됩니다.

영어 자격증은 필수는 아니지만, 외국계 클라우드쪽 회사들이 최근에 한국에 데이터센터를 많이 지어서 구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영어 기술 면접을 요구하므로 영어 자격증도 준비해두면, 높은 연봉의 외국계 기업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보보안 국비지원 4가지 추천

1.키트리 한국정보기술연구원 : 38년, 우량기업 채용연계, 관제부터 해킹까지

KITRI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의 국비 과정은 38년간 IT 인력을 양성해온 교육기관으로 우량 보안회사 채용연계가 제공되며, 관제부터 모의해킹까지 직무별 수업이 개설되는 정보보안 국비지원 수업입니다.

첫째,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소로 1985년에 설립된 이후 38년간 IT 인력 양성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비지원 사업에서도 고용노동부 선정 3년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정도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검증받았습니다.

둘째, 과정에 따라서 정보보안 탑 티어 회사인 SK쉴더스(구SK인포섹)나 윈스, NIT 서비스 같은 우량 회사들에 채용 연계형 과정이 개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 더 괜찮은 회사로 취업 준비를 할 때 유용합니다.

셋째, 보안관제/인프라구축, 침해대응 CERT 과정, 모의해킹 등의 포지션별 수업이 각각 개설됩니다. 파이썬, 시스코 네트워크 보안구조, 리눅스, 윈도우 서버, 시큐어 코딩, 로그 분석, 모의해킹 진단 분석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됩니다.

관제 수업실무 로그 분석을 과제로 해보고, CERT 수업침해사고대응하는 실습을 프로젝트로 진행하며, 모의해킹은 반대로 해킹을 해서 취약점 분석을 과제로 진행하게 됩니다.

 

2.KH정보교육원 : 우수훈련기관, 지사 네트워크 구축 실습, 침해사고 대응

KH정보교육원5년 인증 우수훈련기관실전 인프라 구축 파이널 프로젝트를 제작해보고, 보안 기초부터 침해사고 대응분석까지 다방면 지식을 배우는 정보보안 국비지원 과정입니다.

첫째, 5년 인증 우수훈련기관으로 정보보안쪽에서 유명한 국비지원 학원입니다.

둘째, 본사 지사의 네트워크 망의 보안 인프라 구축을 실제로 파이널 프로젝트로 제작해보는 실습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연계 업체 채용공고를 분석하고, 취업 담당 선생님과 함께 취업 준비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정보보안 전문가를 목표로 네트워크 보안 기초, 시스템 운영관리, 서비스 DB 보안, 관리 보안, 모의 해킹, 네트워크 보안, 보안 장비 운영, 침해사고 대응 분석 등 다양한 분야를 배우게 됩니다.

 

3.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 메가스터디, 성공수당, 보안 로그 분석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메가스터디 소속 우수훈련기관으로 취업 성공수당현장실습이 있고, 로그분석 모의해킹 진단분석까지 배우는 정보보안 국비지원 과정입니다.

첫째, 고용노동부 지정 5년 우수훈련기관으로 커리큘럼이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메가스터디 교육 그룹에 소속된 회사입니다.

둘째, 취업 성공시 성공 수당이 지급되며, 현장실습으로 ICD센터 서버 셋팅, 리눅스 및 윈도우 서버 셋팅, 보안 앱 설치 등을 프로젝트로 진행해봅니다.

각종 취업 컨설팅으로 취업 지원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셋째, 커리큘럼은 자바(정보보안 기초, 아파치 서버, 방화벽, SSH, 마이라DB), 윈도우 서버 보안(DB서버, 웹서버, DNS서버, 하이퍼V), 시스코 네트워크 보안(라우팅, 방화벽, NTP, GRE터널링, VPN, 게이트웨이 이중화), 파이썬 시큐어 코딩(API, 앤서블, AWS 클라우드, 젠키스), 리눅스 모의해킹 진단분석(백트랙, 수집, 취약점 평가, 크랙 진단), 보안 로그 분석(실시간 감시, 모니터, 로그 수집, 악성 코드 분석), 클라우드 보안(아키텍쳐 설계) 등으로 구성됩니다.

 

4.한국직업능력교육원 정보처리산업기사 취득반 : 우수훈련기관, 과정평가형, 취업준비

한국직업능력교육원의 수업은 우수훈련기관정처리산업기사과정평가형으로 취득 가능하며, 취업 준비까지 같이 할 수 있는 정보보안 국비지원 과정입니다.

첫째, 시흥, 안산, 군포, 인천 등 여러 지점이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 훈련기관으로 선정되어 커리큘럼이 괜찮다는 검증을 받은 국비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둘째,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산업기사 직업은 전공이나 학력 제한이 있지만, 과정평가형은 학력 무관 응시가 되며, 시험도 한국직업능력교육원에서 자체 시험을 봐서 편리합니다.

특히 수료 이후에도 2년 간 무제한으로 재응시가 가능해서 자격증 취득이 꼭 필요한 경우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셋째, 1 ~ 2개월에는 네트워크 구축, 관리, C언어 기초 등을 배웁니다. 3 ~ 4개월차에는 C언어 중급, 자바, DB, NCS 필기 등을 배웁니다. 5 ~ 6개월차에는 자바 고급, NCS 실기 준비 등을 배웁니다.

또한, 자격증 과정이지만, 취업지원도 해주기 때문에 이력서와 자소서 첨삭, 취업 알선 등으로 취업 준비도 보안쪽으로 같이 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