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 공유오피스 어떤 점을 봐야할까?
1.1인 기업 사업가, 이제는 공유오피스에서 일을 하자!
1인 기업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사업을 하더라도 집이나 카페, 도서관 컴퓨터 라운지 등에서 장기적으로 일을 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집은 방해 요소가 많아 집중력이 떨어지고, 카페는 직원 눈치가 보이며, 무료 공공도서관 노트북 좌석은 지정석이 아니고 무료인지라 자리쟁탈전이 치열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스터디카페를 가자니 너무 좁은 공간에 지정석이 아니고, 대부분 수험생이 많아서 노트북 타자치는 소리도 부담스럽기만 하며, 전화 영업은 꿈도 꾸지 못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면, 심지어 가장 저렴한 곳은 월 스터디카페 이용 가격으로도 개인 지정석을 사용해서 사무실을 임대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사업자는 사업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지고 있다면, 공유 오피스가 괜찮습니다.
2.1인 기업 공유오피스 장점
1인 기업이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면, 임대료가 저렴합니다. 서울에서 저렴한 편인 가산디지털단지 사무실 기준으로 임대를 하려면 월 170 ~ 200만원에 보증금과 관리비, 부동산 중개료는 별도로 내야합니다. 하지만 공유 오피스를 이용하면 15 ~ 60만원 사이면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일반 임대료의 최대 10% 가격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중개료도 없고, 이미 책상과 의자 등 인테리어가 갖추어져있으므로 몸만 이동해서 바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도 무료에 냉난방도 무료이며 별도의 관리비가 없습니다. 보증금도 대부분 월세의 1 ~ 2개월치만 소액으로 선납하기 때문에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있는 프랜차이즈형 공유오피스의 경우 커피, 맥주가 무료 제공됩니다. 또한 계약단위가 1개월 이므로 기동성이 좋고, 사업이 커지면 좀 더 큰 공간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하는데도 유동성이 높습니다.
3.공유오피스 종류
1인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는 크게 3가지 정도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일반 공유오피스로 1인 별도 독립실 또는 4 ~ 6인실에 1인 지정석을 받게 됩니다. 둘째, 오픈형 라운지로 지정석이 아니고 파티션이없이 넓은 탁자에서 카페처럼 여러명이 이용을 하는 대신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셋째, 창고형 공유오피스로 쇼핑몰 등을 해서 재고를 쌓아둘 공간이 필요한 경우 창고 적재 공간이 있는 공유오피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업무 종류에 따른 추천
프랜차이즈형으로 운영되는 경우 청소 등이 잘 되어있고 인테리어가 깨끗한 대신 가격대가 높습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소호사무실 형태의 경우 최대 10만원대의 가격대도 있는 대신 청소나 보안, 시설 인테리어에서 약점이 있습니다.
고객을 오프라인에서 적극 응대해야 되는 사업의 경우 좀 더 가격을 주더라도 프랜차이즈에서 운영하는 인테리어가 잘 되어있는 공유오피스를 추천합니다. 반면, 대부분 고객을 온라인에서만 응대하므로 오프라인 접점이 적은 순수 지식 창업자의 경우 개인이 운영하는 소호사무실에서 고정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1인 기업 공유오피스 추천 4가지 서비스
1.패스트파이브 : 60 ~ 70만원대
패스트파이브는 60 ~ 70만원대로 1인 사무실 이용이 가능하고, 인테리어가 좋아 고객 미팅에 좋으며, 청소와 보안이 잘 되어있어 1인 기업이 사용하기 괜찮은 공유오피스입니다.
첫째, 일반 개별 임대에 비해서 7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단기 계약 1인실은 70만원대, 장기 계약시 60만원대로 낮출 수 있으며, 오픈형 데스크 비지정석은 30만원대입니다.
파이브스팟이라고 하여 전국 출장을 자주 다녀서 노트북 기반으로 여러 사무실이 필요한 경우 30만원대의 무제한 패스로 서울 27개 지점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오픈형 라운지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둘째, 부가 서비스가 좋습니다. 라운지 및 세미나룸이 디자인이 잘 되어있는 편이고 역세권에 지점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고객 미팅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커피나 시리얼 식음료 및 복합기 사용도 무료입니다.
셋째, 청소와 보안이 좋습니다. 하루 1회, 라운지는 5회 청소가 제공되고, 프라이빗 룸의 경우 비밀번호가 있어서 도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2.카페24 창업센터 : 30 ~ 60만원대 쇼핑몰 창업자 추천
카페24 창업센터는 월 30만원대로 1인실 이용 가능하며, 쇼핑몰 택배나 물류 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고, 재고 보관으로 창고 이용도 가능해서 1인 쇼핑몰 운영자에게 유용한 공유 오피스입니다.
첫째, 1인실 기준 30만원, 2인실 기준 60만원대로 지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계약시 할인폭이 더 커집니다.
둘째, 카페24는 쇼핑몰 솔루션업체이므로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는 경우 부가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사진 촬영 스튜디오를 제공받거나, 택배나 물류 서비스도 제공하며, 사입이나 모델 섭외도 가능합니다.
셋째, 쇼핑몰 기반 창업센터이므로 쇼핑몰 사장님들의 고민중의 하나인 재고 보관도 가능합니다. 창고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고 기반 쇼핑몰 사업을 하는 1인 기업에게 적합합니다.
3.무신사 스튜디오 : 50 ~ 80만원대 창고형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1인 지정석 기준 월 50만원이며, 택배나 스튜디오 촬영 같은 쇼핑몰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창고 대여도 가능하므로 쇼핑몰 1인 창업자가 이용하는데 괜찮은 공유오피스입니다.
첫째, 6인실내 1인 지정석 50만원 가격입니다. 또는 물건이 많아서 적재 공간이 필요한 경우 8인실에서 2개의 자리를 월 88만원에 지정석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오픈형 데스크는 월 30만원대로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둘째, 쇼핑몰 기반 공유오피스이므로 여러 부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화질 촬영 장비 대여, 스튜디오 촬영, 스팀기나 재봉실 등 프린팅룸 대여, 택배 발송 서비스 등 쇼핑몰 운영에 도움되는 요소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도 잘 되어있습니다. 하루 1회 청소를 제공합니다. 커피나 맥주, 프린터기도 무료 제공되며 미팅룸이 있어 고객 응대도 가능합니다.
셋째, 창고 대여도 가능합니다. 월 15만원 부터 가능하며 CCTV 상시 녹화로 안전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쇼핑몰 공유오피스라 물건을 많이 재고로 쌓아두고 운영해야 되는 1인 사업자가 이용하는데 효과적인 사무실입니다.
4.공유오피스 검색 플랫폼 : 10 ~ 30만원대 저가형
프랜차이즈와 달리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소호사무실의 경우 가격대가 저렴합니다. 대신 청소가 자주 되지 않고, 커피 등의 부가 서비스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 지출 금액을 10 ~ 30만원대로 이용하실 경우 개인이 운영하는 쉐어오피스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첫째,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1인 사업자가 쓰기에 저렴한 사무실들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월 20 ~ 30만원대 물건이 주로 많은 것 같습니다.
보통 창가 자리 또는 1인이 혼자서 다 쓰는 방이 좀 더 비쌉니다. 여러 명이서 같이 쓰는 방의 지정석이거나 문쪽에 가까울 수록 가격 할인이 커집니다.
둘째, 오피스공유도 1인 사업자가 쓰기에 괜찮은 소호사무실들이 많습니다. 최대 월 10만원대 사무실도 꽤있으므로 사실상 스터디카페 이용 금액으로 개인 사무실을 쓸 수 있어 가성비가 좋습니다.
이런 저가형 사무실을 구하실 때 유의사항은 사업자등록이 필요하신 경우 사업자등록이 가능한지 물어보시고, 부가세 10%가 포함된 가격인지도 물어봐야하며, 보증금이 얼마인지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OFFICESHARE 사이트도 개인 사업자가 쉐어오피스를 구할 때 정보를 얻기 좋습니다. 월 10 ~ 20만원대 물건도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차를 이용하는 경우 주차비는 별도인데 해당 건물에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른 빌딩 지하에 주차를 해야 하므로 해당 주차도 미리 알아보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