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퍼블리셔 국비지원 체크사항 6가지
1)웹퍼블리셔란? 프론트엔드 차이
웹퍼블리셔는 웹페이지 제작자입니다. 디자이너가 제작한 웹페이지를 HTML과 CSS, 자바스크립트 등으로 동적/정적 페이지를 만들어서 개발자에게 전달과 수정을 반복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퍼블리셔와 비슷하지만, 좀 더 API 연동, 연결, 출력 등 서버와 통신 측면에서 포지션이 높은 직군입니다.
2)국비지원이란?
국비지원은 고용노동부에서 지원금을 주고 비숙련자를 대상으로 구직 훈련을 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학교, 교육원, 학원 등이 승인을 받으면, 수강생을 모집하고, 국가에서 지원금이 나와서 훈련을 대신 시켜줍니다.
전액 무료이지만, 전공지식을 3 ~ 6개월 정도로 압축을 하다보니 수업양이 많아서 중도 탈락률이 높지만, 끝까지 살아남을 경우 최종 수료자의 취업률은 높은 편입니다. 이론 수업과 포트폴리오 구축 및 각종 이력서 첨삭과 취업 알선으로 취업을 단기간에 해야될 때 가성비가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3)웹퍼블리셔 국비지원 학원 선택
국비지원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단기 온라인 강좌는 기본 개념을 배우는 코스로 5주 이내로 구성되며,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으로 개설됩니다. 다른 국비지원을 풀타임 코스로 대부분 6개월 이내에 취업 준비가 목적인 경우 적합한 코스입니다.
국비지원은 기관과 국가의 계약으로 구성되므로 꼭 컴퓨터학원이 아니더라도 근처 대학교, 전문학교, 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원 등 다양한 단체에서 개설이 됩니다. 지리적 장벽으로 인해서 대형 학원을 가지 못하더라도 집 근처의 여러 기관을 잘 살펴보면, 많이 개설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과정도 있기 때문에 선택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과정의 경우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같은 이름으로 개설됩니다.
4)웹퍼블리셔 취업
크게 두 가지로 취업이 됩니다. 하나는 웹 에이전시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는 대행사로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하고 포트폴리오 구축이 가능한 대신 업무 강도가 높고 한 가지에 전문성을 기르기 어렵습니다.
인하우스는 중형 이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팀의 소속으로 이미 있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때문에 좀 더 장기적인 대형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수 있고, 연봉이 더 높으며, 근무 환경이 더 좋은 대신 한정된 업무로 다방면 경험 쌓기가 힘들고, 계속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5)웹퍼블리셔 초봉 및 전망
웹퍼블리셔 직군은 일반 개발자 직군에 비해서는 초봉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포트폴리오가 큰 차이가 없는 경우 학력에 따라서 고졸은 2400 이하, 전문학사는 2500 내외, 학사 이상은 2600 이상으로 보통 구성이 됩니다.
보통은 학사 이상은 프론트엔드 개발자 국비과정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봉이 더 높아서 가성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코딩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으시다면, 프론트엔드 국비지원 과정을 듣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보통 디자인을 잘 하시는 분들은 퍼블리싱(HTML, CSS)를 어려워하고, 퍼블리싱(HTML, CSS)를 잘 하는 분들은 프론트엔드 언어(바닐라 자바스크립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웹퍼블리셔 국비지원 장점
일단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커리어 전환을 할 때 전문학사를 취득 하더라도 2년이 걸리지만, 국비교육은 길어야 9개월이고 심지어 무료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매우 좋습니다.
웹디자인과 퍼블리싱을 같이 배울 수 있으며, 디자인이나 개발 등 여러 분야에 걸쳐서 진로 탐색에도 유리합니다. 디자인도 전공이 필요하고, 개발도 전공이 유리한 시점에 둘 다 발을 걸쳐볼 수 있습니다.
학원도 국가로부터 실적 평가를 받아서 계약이 존속되기 때문에 수료를 해도 계속 취업 알선이 들어오며, 일단 수료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면, 포트폴리오를 강제로 제작해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가 나쁘지 않습니다.
풀타임 국비지원을 듣기가 부담스러우시다면, 단기 국비 과정을 온라인으로 미리 들어서 적성에 맞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웹퍼블리셔 국비지원 4가지 추천
1.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퍼블리싱 국비지원 : 5년 우수훈련기관, 취업알선, 프론트엔드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퍼블리싱 국비지원은 5년 우수훈련기관으로 전액 국비 무료에 웹디자인 및 프론트엔드 중심 강좌로 나눠서 진행되는 웹퍼블리싱 국비지원 과정입니다.
첫째, 고용노동부 지정 5년 우수훈련기관으로 커리큘럼이 검증된 것이 장점입니다. 국비지원 특성상 비전공자 비중이 높고, 타이트한 시간 제약으로 강제로 결과물을 도출해서 취업용 PC, 모바일, 반응형 등 여러 포트폴리오를 강제로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평이 많습니다.
프론트엔드 과정과 달리 웹디자인을 같이 배울 수 있고, 동기들과 같이 공부를 해서 모르는 것을 해결하고, 같이 공부하는 힘이 있습니다. 이력서 첨삭, 포트폴리오 피드백, 면접 준비와 수료 이후에도 취업매니저가 채용 알선을 해줘서 취업을 하는데 도움되었다는 평이 있습니다.
둘째, 국비지원으로 내일배움카드 신청시 전액 무료에 매달 훈련장려금 수급이 가능합니다.
취업연계 알선도 가능해서 취업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우수훈련기관이라는 것은 수업 특성상 10년 이상 실무자 출신 강사로 구성된 강사진의 강의력이 좋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셋째, 커리큘럼은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기본으로 두 가지 버전으로 수업이 나눠집니다. 비전공자 대상의 경우 해당 웹디자인(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를 섞고, JS 프레임워크는 제이쿼리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어느 정도 웹디자인 지식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웹디자인을 생략하고 준 프론트엔드 과정처럼 앵귤러.js 프레임워크나 Node.js 같은 백엔드까지 같이 배우는 과정으로 수업이 구성됩니다.
2.이젠아카데미 웹퍼블리싱 국비지원 : 우수훈련기관, 국비 무료, API 연동
이젠아카데미 웹퍼블리싱 국비지원 과정은 우수훈련기관으로 전액 무료에 CSS 기초부터 프레임워크 API 연동까지 해볼 수 있는 퍼블리셔 국비지원 과정입니다.
첫째,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 훈련기관이기 때문에 취업률을 기반해서 커리큘럼이 어느 정도 탄탄한 학원입니다. 강남, 종로, 신촌, 영등포, 신림 등 많은 지점으로 접근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퍼블리셔 취업에 가장 중요한 포트폴리오 구축에 도움되었다는 수강 후기가 많으며, 디자인과 퍼블리싱을 같이 배워서 비전공자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디자인 전공자는 부족한 코딩 실력을 매꿀 수 있고, 퍼블리싱 지식이 있는 사람은 디자인 팁을 배울 수 있어서 상호보완적이라는 평이 있습니다.
둘째, 국비지원으로 내일배움카드로 신청시 전액 무료에 교육 기간동안 매달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어 유지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와 개발자와 협업을 통해서 실무형 프로젝트도 진행하기 때문에 경험 쌓기에도 좋습니다.
이력서 첨삭, 커리어 코칭 및 취업 박람회나 취업 세미나도 지원되어 혼자서 준비하는 것보다 취업 기회를 많이 높일 수 있습니다.
셋째, 커리큘럼은 HTML, CSS로 웹페이지 제작 연습을 하고, 자바스크립트 및 제이쿼리로 동적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퍼블리셔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위해서 반응형 페이지, UIUX, API 연동 및 각종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사용법도 배웁니다.
3.패스트캠퍼스 K 디지털 국비지원 : 단기 국비, 많은 강좌, 퍼블리싱부터 빅데이터
패스트캠퍼스 K 디지털 국비지원 과정은 단기 국비로 부담이 적으며, 수업 퀄리티가 괜찮고, 퍼블리싱,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코스가 국비로 제공되는 과정입니다.
첫째, 5주 내외의 짧은 국비지원 단과 과정으로 풀타임 국비지원이 부담스러울 때 미리 들어보면 괜찮은 과정입니다.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국가에서 4차 산업혁명에 해당하는 직군의 기초 지식을 온라인으로 누구나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기간이 짧고, 온라인에 녹화 강좌에 무료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편리합니다. 또한 지원금이 K 크래딧으로 별도로 나와서 다른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잔액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적습니다.
둘째, 수업 퀄리티가 괜찮습니다. 일단 유료 코딩 강좌로 유명해서 강의 개수가 초급부터 논문급 고급 강좌까지 매우 다양하며, 취업 연계형 국비 부트캠프도 운영하는 만큼 수업 내용이 알찹니다.
필요하다면, 부족한 퍼블리싱 수업도 각 기능, 언어, 목적별로 기초부터 고급까지 개별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선택폭이 매우 많습니다.
셋째, 웹퍼블리싱이나 웹디자인에 도움이 될 만한 단과 단기 과정에는 코딩 1:8 웹개발 왕초보(html, css,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프론트엔드 종합반(CSS, 리액트), UIUX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일러스트레이터 5주 완성 with 25개 실습 등이 있습니다.
퍼블리셔,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 분석, 디자인 등 어떤 분야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모든 과정이 다 있기 때문에 미리 짧게 무료로 들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빅데이터, SQL, 딥러닝,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애프터이펙트) 입문, 시네마4D, 블렌더 3D 제작 등 다양한 마케팅, 디자인, 코딩 강좌 등이 국비 단기 강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4.엘리스 내일패스 국비지원 : 우수성과기관, 단기 국비, 퍼블리싱 단과
엘리스 내일패스 국비지원은 우수성과기관에 단기 국비과정이며, 단과형식의 웹퍼블리싱을 경험해볼 수 있는 국비지원 퍼블리싱 단과 과정입니다.
첫째, 고용노동부 및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선정한 우수성과기관에 해당 학원의 부트캠프 과정이 선정된 만큼 수업 퀄리티가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기업교육, 내일패스(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엘리스 트랙(K 디지털 트레이닝 코딩 부트캠프) 등으로 여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특히 부트캠프가 유명합니다.
둘째, 단기 국비 과정이기 때문에 풀타임 국비지원 과정을 듣기 부담스러울 때 선행적으로 듣기에 괜찮습니다.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의 목적은 코딩 분야의 기초 지식을 가볍게 익히기 위해서 온라인에 5주 내외로 수업이 구성되어 수업이 짧아서 부담이 적습니다.
아직 국비지원 풀타임 수업을 듣는 것이 맞는지 헷갈릴 때 미리 들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셋째, 웹퍼블리싱에 해당하는 커리큘럼은 웹사이트 개발 프로젝트 기초반(HTML, CSS,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수업이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쪽이 궁금하시다면,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으로 리액트 기반 수업도 제공됩니다.
백엔드쪽도 관심이 있다면, JAVA 입문 개발 과정이나 파이썬 크롤링/인공지능 과정, SQL 입문 과정 등도 있어서 단과 형식으로 다양한 확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