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강의 : 사진으로 수익 창출을 위한 4가지 추천

1.사진기능사 국비지원

사진기능사 국가자격증과 사진작가로써 채용 연계를 위한 국비지원 과정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진기능사 자격증에 광고사진, 인물사진, 상업작가 등을 위한 과정을 같이해서 준비하게 됩니다.

사진기능사 시험은 국가자격증으로 필기(사진 역사, 조명, 현상과 건조, 색채학, 디지털 사진, 렌즈 등), 실기(DSLR 카메라 촬영, 포토샵 보정) 시험으로 구성됩니다.

3 ~ 4개월 과정으로 300만원의 교육 과정에서 200만원 정도를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90 ~ 100만원의 자비부담금으로 자격증 취득과 상업작가 취업 과정을 같이 배울 수 있습니다.

쇼핑몰 촬영, 스튜디오 촬영, 인물 사진, 영상 촬영, 야외 인물 촬영 등 실제 상업 사진에서 쓰이는 사진과 영상 촬영을 배우고, 사진작가에게 중요한 포토샵 리터칭,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등 후보정 기술도 배웁니다.

단, 사진기능사 필기 시험을 볼 때 수학적 계산이 최소 요구되기 때문에 사진 지식은 없더라도 기본적인 사칙연산, 분수, 비율 계산 능력,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프로 같은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 기본적인 OA 지식, 한글/영문 타자 속도 등의 윈도우 기반 컴퓨터 기본 지식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사진기능사 국자자격증을 취득하고 동시에 상업작가로써 취업이나 창업 준비도 같이 하고 계신 경우 유용한 강좌입니다.

 

2.사진 스튜디오 강좌

전문 스튜디오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국비지원과 비슷한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업작가 양성을 목표로 6 ~ 8개월 정도 풀타임 수업이 진행됩니다.

카메라 조작법부터 라이트룸, 포토샵 같은 기본 프로그램의 숙지, 사진의 광원, 플래시, 조명, 콘트라스트 같은 개념을 배웁니다.

상업작가로써 요구되는 인물 사진, 패션, 웨딩, 아기, 프로필 사진 촬영 등을 실습하고, 사진 작가에게 필수인 포토샵 피부 리터칭 등 사진 편집 과정도 같이 배우면서 사진작가로써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전문 취업 과정의 경우 월 60만원대로 구성되며 취미반은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서 유튜브의 무료 동영상을 보고 사진을 찍는데 너무 배우는 속도가 느리신 경우 전문 스튜디오의 유료 취업 과정이나 국비지원 과정 등을 이용하시는 것이 취업 목적에서는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3.영상촬영 드론 조종 국비지원

대부분 상업작가를 위한 강의가 사람,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드론 기반 촬영 과정은 자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진 산업이라는 것이 쇠퇴하는 산업으로 보이고, 인물이나 쇼핑몰 촬영은 경쟁이 치열해보이지만, 드론이라는 소형 항공기가 결합된 항공 촬영 분야는 시장이 더 커질 수 있고 국가자격증 면허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드론 영상촬영은 항공 사진/영상 촬영, 군사 목적 정찰, 광고/홍보물 영상 촬영, 감시(불법 건축물, 항만 밀수, 하천 오염), 측량 및 관측 촬영 등 다양한 목적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농약 항공 방제재난 구조 등의 특수 운송도 교육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 상업 사진 교육 과정과 마찬가지로 촬영과 편집 능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진이나 영상 편집 과정도 같이 배우게 됩니다.

물론, 영상촬영 드론 조종을 배우기 위해서는 드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드론 자격증은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1종/2종/3종)으로 불리며, 국가 자격증입니다.

드론 국가자격증은 1종 기준으로 350만원에 국비지원이 200만원 정도되어 150만원으로 수강 가능합니다.

인물, 스튜디오, 제품 촬영 분야가 치열한 경쟁시장이라면, 드론 조종이 결합된 항공 촬영 분야는 상대적으로 블루오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사진 온라인 강의

사진 인강은 유튜브 무료 강좌부터 개인 작가의 월 5 ~ 2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이 장점입니다. 유명 포토그래퍼의 강좌를 골라서 수강 시청할 수 있고, 해당 작가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DSLR 촬영부터 포토샵 편집기술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법 등 다양한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데미, 콜로소, 패스트파이브, 탈잉 등 교육 플랫폼에서도 강좌 종류가 많고, 아니면 작가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인터넷 강좌, 유명 작가들의 유튜브 채널 등에서도 다양한 강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취미로 사진을 배우고 싶으시거나 이미 배경지식이 많아서 자신에게 부족한 강좌만 골라서 듣고 싶으신 경우 무난한 강의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제한된 시간 내에 상업작가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경우 취업 커리큘럼이 어느 정도 교육프로그램으로 정형화되어 있는 전문 오프라인 스튜디오국비지원 취업 과정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강의 비교

광고, 인물, 스튜디오, 쇼핑몰 등 상업 작가 취업/창업을 목표로 하시는 경우 사진기능사 국비지원이나 스튜디오 강좌를 추천합니다.

취미 수준 또는 배경지식이 있어서 원하는 강좌를 골라서 듣고 싶으신 경우 온라인 강좌가 저렴합니다. 드론 조종을 같이 배워서 항공 촬영 분야를 생각하고 계신 경우 드론 국비지원 과정을 추천합니다.

과정 가격 기간 혜택 장소
사진기능사 국비지원 100만원대 3 ~ 4개월 채용 알선 오프라인
스튜디오 사진 강의 월 60만원대 6 ~ 8개월 취업 지원 오프라인
영상촬영 드론 국비지원 150만원대 120 ~ 160시간 실습위주 오프라인
사진 인터넷 강의 5 ~ 20만원 1개월 ~ 무제한 유명작가 강의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