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사무실 임대 무엇이 좋을까? 3가지 추천

소형 사무실 임대 전 4가지 체크하기

1)일반 소형 사무실 vs 공유 오피스 임대

보증금 2000에 월세 100만원 이런 소형 사무실 임대 광고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포함되지 않은 금액이 숨어있습니다. 전기요금, 냉난방비, 수도요금 등을 평당 관리비로 최소 월 수십만원이 더 지출되며, 여름과 겨울에는 관리비 변동성이 더 커지게 됩니다.

근무 시간 이후에 사용하는 냉난방비는 추가 요금이 있기도 하고, 보안요원 관리비, 공동 관리비 등을 납부하여 각종 인터넷이나 전화 사용은 개별적으로 신청해서 따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을 제외하더라도 사실상 보이는 월세 금액1.5 ~ 2배 이상이 실제 월세라고 보면 될 정도로 숨어있는 비용이 많습니다.

반면, 공유 오피스는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월세에 관리비가 포함되었으며 월세 또한 저렴합니다. 보증금이 거의 월세 1 ~ 2개월치 정도의 소액이기 때문에 목돈 투자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인테리어, 사무용품, 책상, 의자 등이 모두 구비되어있으며, 회의실, 프린터기, 음료, 정수기 등 각종 부대 시설도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대부분 공유 오피스가 전화, 인터넷 무료에 냉난방24시간 365일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성비가 매우 좋은 임대 공간입니다.

 

2)계약 기간

일반 소형 사무실은 최소 1 ~ 2년 단위로 계약을 해야하므로 초기 사업자에게는 재정 부담과 유동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반면, 공유오피스는 초기 2 ~ 3개월 계약을 하고 나머지는 1개월 단위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기동성이 매우 좋습니다.

보증금도 거의 없거나 소액이고, 심지어 부동산 중개 수수료도 내지 않기 때문에 일반 사무실 임대에 비해서 초기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서 사업 변화 부침이 심한 초기 사업자가 사용하기에 기동성이 좋습니다.

 

3)임대 공간 크기

일반 소형 사무실10평, 15평, 20평, 30평 어떤 크기를 임대 해야 할지 갈피를 잡기 어렵습니다. 공유 오피스1인 공간부터 2인, 10인, 40인 등 크기별로 제공되기 때문에 규모가 작다면 작게, 크면 크게, 또한 인원이 줄어들면 다시 작은 공간으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업의 인원 변동성이 강하거나 예측이 힘들다면 공유오피스 만큼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할 수 있는 사무실도 많지 않습니다.

 

4)위치

일반 사무실을 저렴하게 임대할 수 있다면, 대부분 도심지에서 벗어나서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공유오피스는 대부분 역세권 근처의 빌딩숲에 위치하기 때문에 근처 은행이나 부대 시설이 좋습니다. 대부분 빌딩 단지에 위치해있어서 유동인구가 매우 많고, 식당들이 밀집되어 있어 대체재가 많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 식당들간에도 경쟁이 치열해서 가격은 저렴하고 가성비는 좋은 식당들이 매우 많습니다.

교통 편의성, 식당, 금융 각종 인프라 부대 비용을 생각하면 공유 오피스의 가성비가 좋은 편입니다.

 

소형 사무실 임대 3가지 추천

1.패스트파이브 : 무관리비, 1개월 계약, 크기별 자유 계약

패스트파이브는 저렴한 무관리비 사무실에 1개월 단위 계약과 인원별 자유로운 공간 임대가 가능한 소형 사무실 임대 서비스입니다.

첫째, 높은 관리비가 숨어있는 일반 소형 사무실 임대와 달리 관리비를 내지 않고 월세만 내는 공유 오피스입니다. 냉난방비 무료, 24시간 365일 개방, 인터넷 무료 등 대부분 관리비가 모두 무료 제공되어 명시된 월세 이외에 추가 요금없이 깔끔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는 대형 사무실을 업체가 임대를 해서 공간을 인테리어로 꾸민 다음에 다시 재임대 하는 비즈니스입니다. 일반 공동 사무실에 비해서 규모가 크고 인테리어가 좋기 때문에 고객들과 미팅이 많은 경우 최적화로 이용 가능한 사무실입니다.

둘째, 장기 계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2개월치 월세 보증금으로 목돈이 필요없고, 3개월 초기 계약기간이 끝나면 월 단위로 자유롭게 계약을 할 수 있어서 기동성이 매우 좋습니다.

대부분 일반 소형 사무실최소 1 ~ 2년 단위 계약에 목돈이 보증금으로 묶이기 때문에 초기 사업자인 경우 공유오피스가 훨씬 기동성이 좋습니다.

셋째, 인원 크기별 원하는 사이즈로 임대가 가능합니다. 규모가 작으면 1인 사업자 공간부터 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로 출장을 자주 다닌다면 파이브스팟이라는 오픈형데스크도 있어서 전국 지점에서 이용도 가능합니다. 프라이빗한 공간을 원한다면 벽으로 둘러쌓인 개별 룸도 가능합니다.

2인, 4인, 10인, 40인 등 크기별로 확장 또는 축소가 자유로워서 기동성이 좋습니다. 회의실, 무료 음료, 무료 사무기기 등 여러 부대 시설이 무료 제공되어 제반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2.카페24 창업센터 : 저렴한, 원하는 크기, 쇼핑몰 사업자 보조 업무

카페24 창업센터관리비가 없고, 원하는 크기 임대에 쇼핑몰 사업자 업무 부담을 줄여주는 소형 사무실 임대 서비스입니다.

첫째, 관리비없이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일반 소형 사무실과 달리 보증금이 월세 1개월치에 관리비도 없고 월세만 내면 되므로 매우 저렴합니다.

인터넷 요금, 전기요금, 냉난방비용, 수도요금, 정수기, 빌딩 공동 관리비 등 대부분 관리비가 무료이기 때문에 초기 사업자가 이용하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둘째, 원하는 사이즈로 임대가 가능합니다. 벽으로 둘러쌓인 프라이빗한 공간에 1인실, 2인실 등 원하는 크기별 임대가 가능합니다.

카페24 자체가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사무실인만큼 촬영 스튜디오각종 회의실 무료 사용도 쇼핑몰 사업자에게 유리합니다. 팩스프린터기 등의 서류 업무도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셋째, 쇼핑몰 사업자의 업무 부담을 줄여줍니다. 3PL 물류 대행 서비스나 택배 연계 서비스, 여러 마켓을 연동하는 마켓 통합관리 솔루션, 각종 쇼핑몰 창업 교육 프로그램이나 컨설팅도 무료 제공됩니다.

자사몰 운영, 쇼핑몰 사입 판매, 구매대행 관련 사업을 준비중이시라면 카페24 창업센터 같은 쇼핑몰에 연관된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공동/소호 사무실 : 가장 저렴, 1개월 단위 예약, 기본 부대시설

공동 사무실은 가장 저렴한 사무실로 1개월 단위 계약에 기본 부대시설이 제공되는 소형 사무실 임대 서비스입니다.

첫째, 관리비는 물론이고 10 ~ 20만원대의 저렴한 월세로 이용이 가능할 정도로 저렴합니다. 공동 사무실은 공유오피스의 이전 세대 서비스로 IT 버블 당시에 많은 프리랜서들이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작은 사무실을 파티션으로 나눠서 여러 사람과 같이 사용하는 소호 사무실입니다.

대형 공유오피스에 비해서 프라이빗한 공간이 아닌 대신 훨씬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명시된 월세 이외에 부대 요금이 없기 때문에 거의 동네 사설 독서실이나 무인 스터디카페 수준의 요금으로 초기 사업 단계에서 고정비를 최소로 유지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사무실입니다.

둘째, 장기 계약없이 1개월 단위로 계약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1개월치 월세보증금으로 납부하고, 1개월 단위 계약으로 기동성이 좋습니다. 혼자서 와도 되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입주도 할 수 있습니다.

대형 공유오피스보다 좀 더 융통성있게 확장과 축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오픈된 공간인 만큼 보통 전화 업무 비중이 매우 높은 경우 대부분 소음으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럴 경우 대형 공유오피스개인 공간을 임대하시거나 전화 통화용 방음부스가 따로 있는 사무실 임대를 추천합니다.

셋째, 기본적인 부대시설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의실 사용이나 정수기, 냉장고, 프린터기, 사무실에 따라서 음료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월세가 대형 공유오피스에 비해서 저렴한만큼 부대시설 자체는 관리가 잘 되는 편은 아닙니다.

대신 저렴한 비용으로 강남에서도 10만원대 후반으로 소형 개인 사무실을 구할 수 있을 정도로 가성비가 좋은 것이 장점입니다. 오피스 공유, 오피스 쉐어, 스페이스 클라우드 같은 공동사무실 비교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정보를 많이 얻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