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스펙 취업 무엇을 할까? 국비지원으로 재도약

무스펙 취업시 국비지원 6가지 체크사항

1)대기업 아니면 무가치?

얼마전 현대차 생산직이 10년만의 공채를 통해서 채용 시장을 열였고, 18만명의 지원으로 450:1의 경쟁률을 보여주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높은 연봉, 크게 기술력을 요구하지 않는 업무, 각종 복지 지원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특히나 연령이나 기타 조건을 무시하는 무스펙 상태의 자격요건이 파격적이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사람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구직 단념자가 많은 것은 양질의 일자리가 없어서인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지금 당장 조립 라인에 가서 일을 할 수도 있겠지만, 미래 현금흐름의 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자발적 구직 단념자가 많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같은 좋은 일자리에 취업을 하고 싶지만, 전체 인구의 20% 내외만 이름있는 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며 나머지 80%중소기업 규모의 회사에서 일하게 됩니다.

어차피 대부분 사람은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일할 확률이 높다면, 대기업이 아니면 무조건 취업을 하지 않는다는 생각보다는 그 안에서도 조금이라도 미래 전망이 좋은 기업을 선택해서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비숙련자는 한 번 떨어지면 끝?

극단적인 직업 시장의 양극화는 많은 부작용을 나타내었습니다. 불과 몇 년전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끌던 공시 시장은 수많은 고시 낭인들장수생들의 에너지를 낭비했고, 수익화가 힘든 분야의 게임 중독, 가상화폐 투기 열풍 등으로 젊은 시절의 상당수를 보내는 사람의 비중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아니면 모든 일자리가 쓸모없다는 인식이 있고, 실제로도 대부분 중소기업의 일자리는 비숙련 근로자도 가능한 업무라 연봉과 복지가 박한편입니다.

화려한 스펙에 자격증, 영어, 유학 경험, 인턴 경험까지 자소서에 쓸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과 달리 이유가 어찌되었건 장기간 취업 시장에 진입하지 못한 무스펙인 상태에서는 괜히 주눅이 들어 좀 더 괜찮은 일자리가 있음에도 아예 포기해버리는 현상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무스펙자가 다시 한 번 재도약을 할 수 있는 수단 중의 하나가 바로 국비지원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3)국비지원이란?

국비지원고용노동부훈련기관과 계약을 맺고 직업 훈련을 원하는 구직자에게 지원금을 줘서 목표로하는 취업 시장의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비지원 프로그램은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되고 있습니다. K 디지털 트레이닝,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산업구조변화대응 등입니다.

국비지원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급격한 산업 변화에 수요가 폭발하는 곳에 인재가 모자르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인재가 필요한데 구직 시장은 대기업에 쏠림이 발생해서 정작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서 성장성이 강한 차순위 분야들에 필요한 인재가 부족하게 됩니다. 국비지원은 이런 변화의 틈을 메꿔주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K 디지털 트레이닝 국비지원이란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개발자,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석, 마케팅, 디자인 등 최신 IT 분야의 인력의 부족을 메꾸기 위해서 정부에서 양성하는 IT 인력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똑같은 중소기업이라도 IT 분야의 연봉 상승률이나 산업 성장률이 대부분 산업보다 훨씬 높다는 것은 모두 동의하실 겁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전자, 반도체, 자동차, 조선, 철강, 전기 같은 한국의 현재 핵심 산업에 필요한 정기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찬가지로 그냥 중소기업에 비숙련자로 일을 하는 것보다는 노비도 대감집 노비가 제일이라는 말처럼 한국에서 잘 나가는 주력 국가 산업과 관련해서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하는 것은 기대 성장률 차이가 있습니다.

산업구조변화대응 국비지원은 급격한 산업의 구조 변화로 생겨나는 새로운 일자리 수요에 대한 구인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디자인 일자리라도 일반적인 박봉의 디자인 일자리보다 3D 모델링으로 3D 관련 디자인을 하는 일자리는 연봉 상승 기대값이 훨씬 높습니다.

이런식으로 국비지원은 아무 산업에나 지원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산업 성장률이 높고,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서 구인 수요가 강하게 필요한 분야에 각종 직업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해줍니다.

 

4)국비지원 신청

국비지원은 내일배움카드를 고용노동부에서 신청을 하고, 잔액 범위내에서 원하는 수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이제한은 가끔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코딩 같은 분야는 20 ~ 30대가 많고, 기계나 설비, 전기 분야는 40 ~ 50대의 중장년층이 많은 편입니다만 정말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수업을 듣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후 바로 온 학생부터 30대 중후반이 같이 수업을 듣는 것이 국비지원의 특징입니다.

국비지원은 고용노동부에서 지원금을 주면, 계약을 맺은 훈련기관에서 교육을 받기 때문에 각종 사설 학원부터 대학교, 직업훈련학교, 주변 평생교육원 등 정말 다양한 단체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기 위해서 발품을 많이 파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각 국비지원 학원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다른 여러 과정을 조회해서 골라보고 싶다면,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HRD NET 사이트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5)국비지원 가격

가격은 취업 과정의 경우 대부분 전액 무료입니다. 심지어 매달 훈련장려금도 교육기간동안 출석률에 비례해서 제공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편입니다.

과정을 고르실 때 50만원 내외는 단기 이론 과정이므로 최소 수백만원 이상의 과정을 선택하셔야 취업 알선 과정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잔액이 있을 경우 무료 수강이 가능합니다.

 

6)국비지원 커리큘럼

대부분 국비지원은 이론 공부부터 관련 포트폴리오 제작 또는 실습 이후 취업 알선까지 풀 패키지로 제공됩니다.

물론 전공 지식을 몇 개월 이내에 배워야해서 비전공자중도 탈락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일단 무료강제 취업 준비 과정이라는 점에서 무스펙 상태에서 학교를 다시 가는 리스크를 지지 않으면서 커리어 전환 도구로써 가치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무스펙 취업 국비지원 추천 4가지

1.국비지원 코딩학원

국비지원에서 가장 유명한 분야입니다. 개발자빅데이터 인공지능 전문가, 정보보안, 게임 개발 등 다양한 IT 분야 취업을 위한 코스입니다.

코딩 국비의 가장 큰 장점은 같은 중소기업 규모라도 초봉이 높고, 산업성장성이 밝으며, 특히 전공이나 학력보다는 포트폴리오 및 기본 실력이 강하게 요구되는 직군이라 무스펙 상태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똑같이 박봉으로 취업되더라도 산업 자체가 미래 성장성이 밝고, 프론트엔드 개발자, 파이썬 인공지능, AI 챗봇 개발자, 핀테크 등 최신 스택 기반으로 배우는 기술이 다른 분야로의 확장에도 도움이 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서 수강생을 뽑아가는 구조가 많기 때문에 채용 기회를 최대한 얻어볼 수 있습니다.

 

2.디자인 국비지원 과정

꼭 개발자 과정이 아니더라도 웹디자인, 그래픽 디자이너, 영상 편집 같은 디자인 직군도 국비지원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디자인 학교 전공을 다시 가지 않더라도 비전공자도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대부분 설계되기 때문에 누구나 교육으로 구직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합니다.

최신 기술 스택을 중심으로 배우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그래픽 디자인 직군이라도 시네마 4D, 피그마, 스케치업 3D 모델링, 메타버스 공간의 3D 디자인을 위한 언리얼 엔진/유니티 등 최신 스택을 활용하는 과정이 개설됩니다.

때문에 기대 성장률이 높은 디자인 분야에 취업 준비가 가능합니다. 웹툰 작가 과정, 게임 원화가 과정 등 도 개설되고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의 경우 자비 부담금이 보통 30% 정도 발생합니다.

 

3.마케팅 국비지원

기획을 좋아한다면 마케팅 직군도 국비지원이 있습니다. 요즘은 마케팅이나 서비스 기획 직군도 데이터를 요구하기 때문에 파이썬 크롤링이나 SQL, 빅데이터 처리, 각종 데이터 분석이나 피그마 같은 화면 설계 툴 등을 기반으로 배우는 교육 과정으로 차별화되어 취업 준비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쇼핑몰 창업을 하거나 구매대행 사업을 준비, 쇼핑몰 상세페이지 제작, SNS 마케팅 광고 전략 등 쇼핑몰 분야도 국비지원에서 무료 교육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4.기타 국비지원

그 밖에 다양한 국비지원이 개설됩니다. 회계 ERT 정보관리실무양성과정이나 각종 사회복지 분야도 개설되고 있습니다.

예체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미용 국비지원, 피부 미용 국비지원, 메이크업 국비지원, 3D 패션 디자이너 국비지원, 제과제빵 국비지원, 한식조리 국비지원 등도 개설됩니다.

몸쓰는 일에 재능이 있으시다면, 건축 인테리어 국비지원, 용접 국비지원, 자동차 설계 국비지원, 오토바이 정비사 국비지원 등 정말 다양한 분야의 국비지원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설계도 친환경 자동차 부품 설계 양성 과정으로 캐드카티아 기반의 미래 전망이 좋은 분야의 과정이 개설됩니다.

 

무스펙 취업시 국비지원 장점

무스펙 상태에서 국비지원 교육의 장점은 전공 지식을 단기간에 배울 수 있고, 취업용 이력서자소서 첨삭 등이 지원됩니다. 스펙이없더라도 교육을 받고, 취업 컨설팅하는 강사에게 첨삭을 받은 것과 혼자서 쓰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강제로 취업에 필요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강제로 제작하게 합니다. 국비지원은 2 ~ 4년 전공지식6개월 내외로 배우기 때문에 최종 수료까지 교육을 받는다면, 학교를 단기간에 졸업한 것 같은 기분이 들정도로 머릿속이 전공 지식으로 꽉 차게 되어 저절로 취업 준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과정에는 인턴이든 기업연계 프로젝트든, 파트너사 채용 연계취업 알선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과의 접점으로 혼자서 무스펙 상태에서 맨땅에 헤딩하는 것 보다 훨씬 취업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서를 넣는 것과 소개로 연계되서 가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 훈련기관은 수강생의 최종 취업률에 따라서 성과를 평가 받기 때문에 과정 수료가 끝나도 취업 알선이 계속 되기 때문에 혼자서 취업 준비가 부담스러운 경우 국비지원 과정을 잘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과정은 어떤 분야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이 필요한 일자리 취업을 위해서 무료로 훈련을 받고, 최종 수료자까지 들 수 있다면, 그래도 어느 정도 진입 장벽이 있는 일자리에 알선을 통해서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스펙 상태에서 꽤 도움이 되는 구직 수단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