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취업 준비를 위해 공부를 하다보면, HTML, CSS는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지만, JavaScript 부터는 슬슬 난이도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특히 객체나 프로토타입, 클래스 등의 파트부터는 헤매기 쉬운데요. 그 이유는 이런 책들이나 무료 강좌는 지금 당장 만들고 싶은 프로젝트 이외의 잡정보도 모두 한꺼번에 난이도와 상관없이 섞여서 배우도록 구성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코딩 부트캠프 과정을 이용하면, 웹개발 취업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적용되는 개념만 골라서 배워서 학습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코딩 부트캠프는 부족한 개발자 공급을 충당하기 위해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개발자 양성 훈련 프로그램으로 비전공자를 단기간에 실전에 바로 투입 가능한 개발자로 만들기 위한 스파르타 방식 훈련 시스템입니다. 한국에서도 개발자 수요가 늘어나면서 증가하고 있는 훈련 방식입니다.
1.항해99 : 풀스택부터 배우는 웹개발 취업 준비
웹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다보면, 분야가 너무 다양해서 헷갈리기 쉽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는 헷갈리고,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Java 등 서로 좋다고 하는 언어들이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헷갈리기 쉽습니다. 그 이유는 서로 역사와 쓰임새가 다른 언어들이 너무 빠른 발전 속도와 개발자의 수요 폭발로 서로 뒤섞여 있기 때문인데요.
항해99 부트캠프 과정에서는 첫 몇 주간은 풀스택 과정으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지식을 모두 배우기 때문에 좀 더 명확한 진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풀스택을 모두 배우고 나면, 그제서야 자신이 어떤 분야를 선택해야 할지 알 수 있고 실제로 주특기를 선택해서 집중 학습을 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로 진로를 결정해서 웹개발자 준비를 할 수 있고, 아니면 백엔드 개발자로 바꿔서 Java 또는 node.js를 선택해서 준비도 가능합니다.
가격은 선불 400만원 또는 선불 200만원에 취업 후 300만원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서 지리적 장벽은 없습니다.
주당 100시간씩 하루 12시간에 주 6일로 스프린트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매주 1개의 프로젝트를 마치게 됩니다. 99일간의 계속 프로젝트를 만들며, 최종적으로는 실제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고, 서비스 런칭을 하면서 실전에 가까운 프로젝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특히 협력사가 400개나 있으므로 웹개발자 취업 준비를 할 때 협력사 채용 연계도 가능해서 취업 확률을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습니다.
2.코드캠프 : 오프라인 웹개발자 취업 준비 과정
혼자서 웹개발자 취업 준비를 해본다면, 이해가 안되는 파트는 아무리 구글링이나 유튜브를 해서 문서를 수십개 뒤져봐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자료들은 대부분 배경지식이 풍부한 전공자들이 축약된 표현을 했거나 너무 오래된 방식이라 최신 트랜드에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코드캠프 부트캠프는 오프라인 100%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웹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는 현직 멘토들이 현장에서 바로 알려 줄 수 있어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선불 770만원 또는 취업 후 2년치 연봉의 17%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사전 스터디가 4주간 제공되어 배경지식이 없어도 웹개발자 취업 준비를 미리 할 수 있습니다. 하루 12시간 수업이 진행되므로 몰입해서 웹개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구인구직 플랫폼인 원티드, 로켓펀치, 점핏 등의 취업 연계 서비스도 제공되므로 웹개발 취업 준비를 할 때 다양한 각도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저스트코드 : 기업채용연계형 웹개발 프로젝트 준비
웹개발 취업 준비를 위해 부트캠프 과정을 등록하려고 다짐하지만, 생각보다 높은 수강료에 적성에 맞지 않아서 환불을 할 경우 금전적 손해를 볼 걱정이 들기 쉽습니다. 중도 환불을 위해 패널티를 받고 환불을 해도 원금이 크기 때문에 액수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저스트코드 부트캠프는 정식 부트캠프 시작전 사전스터디 기간을 제공합니다. 이 기간에서 부트캠프 진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우며, 출석과 과제를 모두 진행할 경우 사전스터디 기간 내에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웹개발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을 경우 환불 리스크 없이 수업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425만원 또는 WeWork 공유오피스 이용 추가시 65만원이 추가됩니다. 개발자 구인구직 플랫폼인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기업 채용연계형 프로젝트를 만들기 때문에 바로 취업 연계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4.제로베이스 : 입과테스트없이 웹개발 취업 준비
웹개발 취업 준비를 위해서 무료 부트캠프나 유명 국비지원 학원을 조사해보면, 대부분 입과테스트를 보거나 입단 경쟁이 치열해서 노베이스 상태에서는 생각보다 쉽게 통과를 하기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부트캠프는 팀 프로젝트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팀원의 실력이 너무 떨어지면, 서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필터링을 하는데요.
제로베이스 부트캠프는 입과테스트없이 바로 등록 가능한 부트캠프입니다. 제목 그대로 제로베이스의 사전지식이 없는 비전공자여도 웹개발자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선불 500만원 또는 후불 700만원 또는 취업후 2년치 연봉의 14%를 지불하게 됩니다. VC에 소속된 파트너사가 많아서 우수 성적자는 채용 연계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노베이스 상태에서 웹개발자 취업 준비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코딩 부트캠프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