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강의 무엇을 들을까? 무료 및 유료 강좌 4가지 추천

서비스 기획 강의 수강전 체크사항 6가지

서비스 기획자 강의 소개전 프로덕트 매니저의 정보를 몇 가지 살펴봅니다.

1.서비스 기획자 프로덕트 매니저란?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product)을 경영(manage)하는 직무로 제품 개발부터 출시 단계까지 상품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선별하여 제품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총괄 감독이나 지휘자 역할을 합니다. CEO가 조직을 관리한다면, PM 서비스 기획자는 제품 전략을 관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전략 개발을 위해 고객 피드백 분석, 데이터 분석, 산업 트랜드, 문제해결능력, 프로젝트 로드맵 작성, 제품 테스트, 일정관리 등 다방면에 지식이 있어야 하며, UX 디자이너,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등 제품 개발에 투입되는 여러 인력과 커뮤니케이션도 요구되는 종합 총괄 직군입니다.

 

2.프로덕트 매니저 연봉 : 3200만원

한국 프로덕트 매니저의 초봉은 3200 ~ 3400만원, 3년차 4000만원, 10년차는 7000만원 이상이 됩니다. 미국의 PM 초봉은 9000만원 정도 됩니다.

 

3.프로덕트 매니저 전망 : 증가중

각종 IT 앱 개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개발자의 공급 부족으로 개발자 연봉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제품을 개발할 아이디어도 상당히 부족한 상태로 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자 직군의 수요도 동반되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 모두 매년 구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직군이며, 무형의 상품과 서비스가 계속 개발되면서 전망은 매우 유망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비전공자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는 나이도 어느 정도 있고 개발자 출신이 많은 것 같지만, 비개발자 직군에서도 도전 가능한 직군입니다. 문과생도 코딩을 부트캠프나 국비학원에서 단기간에 배워 취업을 하는 시대에 IT 기획자도 비전공자가 취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PM 서비스 기획자는 디자이너나 순수 기획자 등 비개발직군에서도 일을 할 수 있는 직군입니다.

 

5.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자 되는 법

스타트업에 취직을 하거나 웹에이젼시 같은 디자이너, 퍼블리셔, 기획자 중심 회사에 입사하는 경우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프로덕트 매니저 업무를 해볼 수 있습니다.

개발 인력 중심인 SI 업체솔루션 회사의 경우 어느 정도 개발자로써 경력이 있어서 서서히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개발 일정 관리에 장점이 있게 됩니다.

 

6.프로덕트 매니저 자격증 : PMP & 스크럼

PMP 자격증은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자격증으로 미국 PMI에서 시행하는 국제 공인 자격증입니다. 대기업이나 외국계 PM 관리직에서 해당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대형 기업 취업 목표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자격증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자주 사용하는 애자일 방법론 관련 자격증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강의 4가지 추천

서비스 기획자 취업에 도움되는 무료부터 부트캠프, 인강, 원데이 클래스 방식 강좌를 살펴봅니다.

 

1.제로베이스 PM 취업 스쿨 : 유니콘 PM 강사, 포트폴리오 구축, 비전공자 가능

제로베이스 PM 취업 스쿨전직, 현직 유니콘 기업의 서비스 기획자가 강사로 강의를 하며, 요즘 대세 메모앱인 노션으로 수업 내용이 포트폴리오로 구축되어 취업 연계에 도움이 되고,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는 서비스 기획자 강의입니다.

첫째, 코딩 부트캠프로 6개월내 취업율 80%를 달성한 서비스 기획자 과정에서 발전한 부트캠프입니다.

전현직 카카오, 오늘의 집, 야놀자 등 유니콘 기업PM, PO 강사진이 배치되며, 현직 프로덕트 매니저의 라이브 세션이나 슬랙 채팅방이 운영되어 궁금한 사항도 수강중 물어볼 수 있습니다.

둘째, 서비스 기획자 취업에 중요한 포트폴리오 구축을 도와줍니다. 실전 네이버, 카카오 PM 공채 프로젝트를 연습하고 포트폴리오로 구축하며, 북스터디, 케이스 스터디, 각종 아티클 분석도 모두 노션 포트폴리오로 구축하여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서비스기획, 그로스해킹,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MVP 방법론, AB 테스트, 앰플리튜드 데이터 분석, UX 라이팅/리서치, 프로젝트 설계, 포트폴리오 작성 등을 배우게 됩니다.

셋째, 사전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도 서비스 기획자 과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후불제 선택도 가능하므로 취업후 수강료를 나눠서 낼 수 있으며, 연봉 3200만원 미만 취업시 후불제 수강료를 받지 않는 제도도 있는 만큼 부트캠프에서도 최대한 좋은 회사에 취업을 시켜주게 구조가 되어있습니다.

 

2.패스트캠퍼스 The RED 프로덕트 매니저 : 유명 PM 강사, 현직 커리큘럼, 할인

패스트캠퍼스 The Red 프로덕트 매니저 과정은 유니콘 출신 유명 PM 강사의 강의가 제공되고, 실제 유니콘 기업에서 일하는 기획자들의 커리큘럼을 배울 수 있으며, 강의료가 부트캠프에 비해서 저렴한 서비스 기획자 강의입니다.

첫째, 검증된 유명 PM 강사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리콘 밸리 구글 유튜브 PM 출신이나 현 SAP 프로덕트 매니저가 직접 강의를 제공합니다.

둘째, 실제 유니콘이나 글로벌 대형 기업의 현직자의 커리큘럼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서비스 기획 능력, 데이터 분석, 개발 지식의 범위, 디자인 지식, 대학원 진학의 가치, 추천 책, 추천 사이트, 면접 인터뷰 방법 등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배우게 됩니다.

신입 PM이나 주니어 PM, 또는 프로덕트 매니저로 커리어 전환을 생각중인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 등을 위한 가이드도 제공됩니다.

셋째, 코딩 부트캠프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부트캠프처럼 취업연계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온라인 강의이므로 강의료가 저렴하며 월분납을 하면 더 저렴하게 수강 가능합니다. 또한 온라인 수강이므로 시간대 부담도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3.탈잉PM 강의 : 유명 PM 튜터 강의, 짧은 강의 시간, 저렴한 분할 강좌

탈잉유명 PM 튜터에게 서비스 기획 과정을 배울 수 있으며, 강의 시간이 짧은 편이라 바쁜 직장인이 듣기 편리하고, 분할 강좌에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강좌가 많아서 가성비가 좋은 서비스 기획 강좌입니다.

첫째, 유명 PM 튜터들에게 학습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출신 PM이나 뱅크샐러드 출신 서비스 기획자가 직접 강의하는 서비스 기획자 과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원데이 클래스에서 발전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강의시간이 짧고 1:1 코칭 중심이라 짧은 시간내에 학습이 가능합니다. 강의가 3 ~ 4시간 정도로 짧게 구성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분할 강좌이므로 부족한 부분을 골라서 들을 수 있습니다. UX 라이팅 과정, 개발지식없이 앱 서비스 기획 방법, 스토리보드 기획, 비전공자를 위한 PM 1:1 코칭, 노코딩으로 IT 회사에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하기 등 자기 조건에 맞는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셋째, 개별 분할 강좌이므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또한 코딩 개발 지식이나 디자인, 외국어 공부, 마케팅, 부동산 투자, 운동, 영상 편집 등 다양한 강좌도 많기 때문에 관심 분야 강좌 연계도 수강 가능합니다.

 

4.클래스101 PM 강의 : 아마존 실리콘 밸리 PM, 무경력 포트 작성, 비전공자 방법

클래스 101 서비스 기획 강좌는 실리콘밸리 아마존 PM의 강의, 우아한 형제들 PM이 제시하는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비전공자 7년 경력 PM 매니저의 실전 취업 강의 등이 제시되는 서비스 기획 강의입니다.

첫째, 실리콘 밸리 출신의 프로덕트 매니저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아마존 PM 출신 강사의 강의에서는 실리콘 밸리 취업 방법, 케이스 스터디, PM 네트워킹 방법, 커리어 확장 방법,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스킬 추천 등 실제 필요한 업무를 배우게 됩니다.

둘째, 국내 유명 유니콘 기업의 PM 강사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우아한 형제들 PM 출신의 강좌에서는 무경력에 어떻게 노션이나 ppt로 기획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서 대형 기업의 매니저로 취업을 했는지 가이드가 소개됩니다.

셋째, 비전공자 출신의 7년 경력 PM 강사의 강의도 들을 수 있습니다. 관광학과에 개발지식이 없던 기획자가 어떻게 프로덕트 매니저로 취업을 해서 핀테크, 중고거래 플랫폼, 쇼핑몰, 대형 오픈마켓, 여행스타트업에서 서비스 기획 총괄업무를 맡았는지 소개가 됩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한 준비 방법, 대시보드와 리서치로 문제를 검색하고, 플로우차트, 와이어프레임 설계, 애자일 관리, 디자이너와 개발자와 협업하는 방법, 그리고 대기업와 스타트업에서 커리어를 선택하는 등 현실적인 조언을 강의로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