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연계 교육 무엇이 좋을까? 5가지 무료 국비교육으로 취업 준비

1.국비지원 취업연계 교육 : 무료 연계

국비지원 취업지원 교육은 다양한 분야의 취업 연계 교육 수강이 가능하며, 수강료는 무료이고 훈련 지원금을 매달 받으며, 신청자격 제한이 거의 없다는 점이 장점인 취업지원 교육 서비스입니다.

첫째, 원하는 취업 분야의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블록체인, 임베디드, VR, AI, 로봇,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앤드 개발자 같은 개발자 분야부터 영상 편집, 영상 디자인, 웹퍼블리셔, 웹디자인 같은 편집 디자인 분야, 세무, 회계, 요양 보호사, 법률, 소방, 경찰, 보건, 의료, 사회복지, 마케팅, 운전, 운송, 숙박, 기계, 화학, 섬유, 전기 등 10000개가 넘는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개설되어있습니다.

교육 주관은 고용노동부에서 하지만, 실제 운영은 계약을 맺은 사설 직업훈련학교, 대학교 과정, 학원, 인재개발원, 평생교육원 등의 훈련 기관에서 이루지기 때문에 거주지 가까운 곳에서 자유롭게 학원을 선택할 수 있어서 기동성 측면에서 좋습니다.

둘째, 대부분 수강료가 무료이며, 수강 기간동안 매달 훈련 장려금을 지원받습니다. 대부분 강좌는 3 ~ 9개월 과정이며, 가격은 500만원 이상이지만, 국비지원으로 무료로 수강되어 자가부담금이 거의 없고, 훈련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각 교육 기관은 수강생들 취업시키면 기관과 수강생 모두 취업 성공 수당도 지원받는 경우도 있고, 기관도 계약 연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강생들을 최대한 취업 연계를 시켜주려고 합니다. 각 분야의 실무자의 면접 대비, 자소서 작성 등 취업 과정도 준비해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셋째, 고소득자를 제외하면 신청 자격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 자영업자나 45세 미만의 대기업 직원을 제한하면 대부분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등학생도 지원 가능한 강좌도 많을 정도로 자유롭습니다.

물론 특정 분야 국비 수업의 경우 35세 이하 등 나이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요양보호사나 전기공사 국비지원 분야의 경우 평균 수강생 나이가 40세, 50세인 강좌도 있을 정도로 정말 다양한 분야가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HRD.NET 공식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면, 원하는 강좌의 수강생들의 평균 연령대도 미리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를 다양하게 취업지원 교육을 받고 싶고, 수강료를 무료로 다니며, 다양한 나이대도 수강이 가능한 강의를 듣고 싶다면, 국비지원 학원이 취업지원 교육 서비스로써 유용할 수 있습니다.

 

2.기술교육원 취업연계 교육 : 공업 분야 취업

기술교육원은 공업이나 조리, 의상디자인 등의 분야의 교육을 제공하며, 무료이고, 65% 이상의 취업률을 제공하는 취업연계 교육 서비스입니다.

첫째, 조선, 건설 등 공업 분야 전문 취업지원 교육을 제공합니다. 건설 기술교육원이나 조선 기술교육원처럼 주로 조선, 건설, 플랜트 설계, 정비, 안전, 건축 인테리어, 시공, 조경 관리, 건물 보수, 가구 디자인, 특수 용접, 전기 공사, 전기계측제어, 보일러 에너지 진단 설비 등의 기계 분야를 주로 다룹니다.

그 밖에 조리, 의상디자인 또는 그래픽 디자인, 3D 프린터, 웹퍼블리싱, 웹디자인 등의 디자인 계열 IT 분야 강좌도 개설되어 취업연계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둘째, 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입학 경쟁률이 5:1 이상으로 꽤 높은 편입니다. 국비지원보다 수강 분야가 젊은 사람들이 기피하는 업종이 많기 때문에 평균 연령이 높다는 점도 나이에 부담이 있을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취업률은 65% 이상입니다. 취업을 하지 못하더라도 목표 분야 자격증은 반드시 취득하도록 합니다. 현직자가 방문을 해서 메일이나 번호 교환으로 네트워크 형성도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조선, 건설 기계 분야나 조리, 의상디자인, IT 디자인 등 분야의 취업에 관심이 있고, 무료로 교육을 받고 싶으며, 65% 이상의 취업률로 취업 연계가 필요하다면, 기술교육원이 취업지원 교육 서비스로써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3.채용연계형 인턴 : 단기 취업 루트

채용연계형 인턴은 목표 분야에서 먼저 일을 하면서 실무자와 접점이 있고, 정규직과 동일한 채용 과정을 거치며, 월급을 받으면서 일을 배우는 취업연계 방법입니다.

첫째, 취업을 원하는 분야에서 먼저 일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실무자에게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실질 전환율은 30%로 낮은 편입니다. 인턴 기간은 2 ~ 6개월 정도입니다.

둘째정규직과 동일하게 서류 평가, 필기 시험, 면접 등으로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등 유명 기업들도 점점 실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상 신입 공채가 사라지고 채용연계형 인턴이 대체되고 있습니다.

셋째, 월급을 받습니다. 대신 최저시급인 170 ~ 200만원 수준을 받게 됩니다. 다른 무료 교육형 서비스보다 월급은 가장 많습니다.

실무자에게 바로 피드백을 받아 취업 시간을 줄여 보고 싶고, 서류 합격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으며, 월급을 받으면서 교육을 받고 싶다면, 채용연계형 인턴이 취업연계를 할 때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단기 루트가 될 수 있습니다.

 

4.코딩 부트캠프 취업연계 교육 : 프로젝트 방식

코딩 부트캠프단기간에 취업 연계 교육이 가능하고, 협력사 소개와 취업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며 무료 코딩 부트캠프의 경우 대기업 입사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취업연계 교육입니다.

첫째, IT 개발자를 준비할 때 기간을 가장 짧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3개월 정도입니다. 프로젝트 제작 방식이고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며 실제 서비스를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무와 가장 유사합니다.

둘째, 협력사가 있어서 추천을 통한 소개도 가능합니다. 또한 코딩 부트캠프는 소득 공유형 후불제의 경우 훈련기관도 빠른 비용 회수를 위해서 최대한 연봉이 높은 회사에 취업을 시켜주려고 포트폴리오 구축, 이력서 작성, 회사 선택, 연봉 협상, 기술 면접, 코딩 테스트 준비 등에서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셋째, 정부나 몇몇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무료 코딩 부트캠프의 경우 대기업에서 서류전형을 면제하고 뽑아갈 정도로 취업률이 높고, 자체 대기업에서도 부트캠프 수료자를 대상으로 개별 채용을 열기도 합니다.

무료 코딩 부트캠프에는 삼성 SSAFY, 네이버 부스트캠프, 우아한 테크코스, 42서울, SW마에스트로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단기간에 IT 개발자 취업을 목표로 하고, 협력사 추천 및 대기업 추천 취업 서비스가 필요하다, 코딩 부트캠프가 개발자 취업에 도움되는 방법입니다.

 

5.국민취업지원제도 : 구직 재정 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취업활동비용을 받고, 자격 제한이 있으며, 취업계획서를 작성을 지원받는 취업연계 교육 서비스입니다.

첫째, 구직촉진수당 또는 취업활동비용으로 매달 20 ~ 50만원의 지원금을 6개월 동안 받습니다.

둘째, 1유형과 2유형이 있으며 각각 재산 제한, 소득 제한, 이민자, 구직 경험 제한 등의 몇몇 제한 조건이 있습니다.

셋째, 신청을 하게 되면 1차 상담에서는 워크넷, hrd-net 등에서 취업역량평가, 직업심리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등을 받고 2차 상담에서는 국비지원 등 세부 직업훈련 프로그램 구직 활동을 결정하며, 3차 상담에서는 취업활동계획 수립 및 취업활동계획서를 교부받게 됩니다.

구직 활동시 지원금을 받고 싶고, 소득 제한 등 현재 재정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며, 직업심리검사나 취업활동계획서 등의 관리를 받고 싶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취업연계 교육으로써 재정 지원 관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