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오더 가격 얼마일까? 후불형, 선불형, 장단점, 수수료, 전원공급방식

1.티오더 장점

티오더는 객단가, 고객 서비스, 인건비, 직원 업무 강도, 주문 오류, 해외 고객, POS 호환, 결제 수수료 측면에서 효율적인 테이블 오더입니다.

첫째, 테이블당 객단가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크 타임에 직원을 부르지 않고 사이드 메뉴 및 추가 주문을 쉽게 할 수 있어서 테이블 단가가 오를 여지가 있습니다.

둘째, 고객 서비스 품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바쁜 시간에 주문을 고객이 직접하기 때문에 서빙 등의 다른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여유가 생깁니다.

셋째, 인건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식당 크기 및 매출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객이 많은 달 기준 2 ~ 3명 정도 인건비가 절감된다는 평이 있습니다.

넷째, 직원 업무 강도가 감소합니다. 테이블당 직원의 직접 주문이 감소해서 직원들 업무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특히 음료, 주류 등을 수시로 주문받는 고깃집의 경우 직원들 피로도가 매우 높아서 웃돈을 줘도 구인이 힘들지만, 티오더 등 테이블 오더를 이용하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추가 주문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바쁜 시간에는 음료나 주류 등을 추가할 때 포스기에 추가를 못하거나 신입 직원이 온 경우 오주문 등 누락이 될 수 있는데 티오더 같은 테이블 오더가 있으면 그런 주문 오류가 크게 줄어듭니다.

여섯째, 글로벌 언어팩이 지원되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메뉴 변경이 가능해서 외국 관광객이 많은 지역에서 고객 접점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일곱째, 자체 POS를 가입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시던 POS사(오케이포스, 티페이포스, 메타씨티, 이지포스, 에어포스, 스마트로포스, 유니온포스, 파이서브/퍼스트데이터, NNP포스, 성진에이에스포스, 넷포스)와 연동이 가능해서 호환성이 좋습니다. 기존 POS가 아닌 테이블오더 자체 포스기를 별도 구매해서 연동해야하는 서비스는 주문 속도나 비용 등에서 가성비가 좋지 못합니다. 티오더처럼 원래 사용하던 포스기에 바로 연동이 되는 대형 서비스가 좋습니다.

여덟째, VAN 수수료 이외 별도 PG 수수료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로 고객이 결제하는 모든 매장은 신용카드사에 망사용료 개념으로 VAN 수수료를 제외하고 수익을 받게 됩니다. 티오더는 수수료가 두 배 정도 높은 PG 비용이 없습니다. VAN은 부가가치통신망(Value Added Network)으로 카드사와 매장 사이에 망을 깔고 카드사에 지불하는 일종의 망 사용료입니다. 신용카드로 고객이 결제하는 거의 모든 매장에서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PG 결제에 비해서 저렴하고, 매출이 국세청에 자동 신고되어 세금 신고가 편합니다. 대신 카드사별로 직접 가맹 승인을 각각 받아야 하고, 결제 이후 3 ~ 5일이 지나야 돈이 입금됩니다. PG는 전자지불결제대행(Payment Gateway)으로 매장과 카드사 사이 중간에 결제대행 서비스입니다. 장점은 약정이나 위약금없이 결제일 당일이나 하루 이후에 바로 매출이 입금되지만, VAN에 비해서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에 보통은 VAN 결제를 선호합니다.

마지막으로, 숨은 비용이 없습니다. 기기값이 포함된 월이용료를 제외하면 설치비, 회수비 등 숨은 비용이 없습니다.

정리하면, 테이블 객단가 변화나 인건비 관리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시다면, 티오더가 괜찮은 테이블오더가 될 수 있습니다.

 

2.티오더 단점

티오더는 고정비 발생, 연령층에 따른 선호도 차이, 그리고 메뉴 가독성 문제의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고정비가 발생합니다. 통신비처럼 지출과 무관하게 약정기간 동안 고정비가 계속 발생하므로 소액이라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연령층에 따라서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도 키오스크 등을 사용해야겠다는 의무감에 적극 활용하시지만, 특히나 중년 남성분들은 그냥 음성 주문을 선호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장의 주요 고객 연령층에 따라서 도입 유무를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셋째, 메뉴 가독성이 좋지 않습니다. 티오더 뿐만 아니라 모든 테이블 오더의 단점입니다. 태블릿 디스플레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모든 메뉴를 다 보는데 스크롤을 내려서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추가 주문이나 사이드 메뉴는 보통 하단에 위치하는데 거기까지 스크롤을 내리는데 동선이 길어집니다. 그래서 보통은 좌석 근처 벽에 전체 메뉴를 다시 붙여서 고객이 눈으로 주요 메뉴나 추가 주문 등을 벽을 보고 먼저 인지를 한 상태에서 테이블 오더 UI에서 해당 메뉴를 다시 찾는 수고를 하는 동기를 얻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정리하면, 약정 고정비가 부담이 되거나 주 연령층이 고령자인경우, 그리고 메뉴 가독성이 좋아야 하는 경우 테이블 오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티오더 후불형 가격 및 장단점

기기개수 월요금 부가세 포함 약정 기간
1대 ₩20,000 ₩22,000 3년
10대 ₩200,000 ₩220,000 3년
15대 ₩300,000 ₩330,000 3년
20대 ₩400,000 ₩440,000 3년

티오버 후불형 가격은 작성 시점 기준 기기 할부금을 포함해서 3년 약정 기준 기기 1대당 월 2.2만원입니다.

후불형이란 주문은 테이블 오더에서 진행하고, 결제는 카운터에서 식사 후에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티오더 후불형은 추가 주문이 계속 발생하는 매장을 운영하시는 경우 가장 적합한 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돼지고기, 소고기, 술집, 횟집, 일식집 등에서 고기 추가, 음료 추가, 주류 추가를 1인분, 1병씩 할 때 마다 손님이 결제를 계속 해야된다면 매출이 떨어질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문만 테이블오더에서 해놓고 최종 결제는 카운터에서 마지막에 할 수 있어야 고객 구매율이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후불형이 효율적입니다. 단점은 피크 타임에 테이블별로 결제를 카운터에서 계속 해줘야 하므로 인건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4.티오더 선불형 가격 및 장단점

기기개수 월요금 부가세 포함 약정 기간
1대 ₩22,000 ₩24,200 3년
10대 ₩220,000 ₩242,000 3년
15대 ₩330,000 ₩363,000 3년
20대 ₩440,000 ₩484,000 3년

티오버 선불형 가격은 작성 시점 기준 기기 할부금을 포함해서 3년 약정 기준 기기 1대당 월 2.4만원입니다.

선불형이란 주문과 결제를 모두 테이블 오더에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백반집, 돈까스, 분식, 설렁탕, 삼계탕, 추어탕, 칼국수 등 주로 추가 주문이 거의 없고 회전률이 빠른 식당에서 결제에 할당될 인건비를 줄이는 목적으로 효율적입니다. 단점은 앞서 말했듯 추가 주문이 수시로 발생하는 고기집, 치킨, 주점, 횟집, 일식집 등에서는 1인분 추가마다 손님이 계속 결제를 해야되므로 구매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금 결제는 어차피 카운터에서 해야하므로 현금 결제가 많은 매장 또한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카운터에서 동시에 결제를 하면 주문 중복으로 결제가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후불형을 추천하는 사장님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5.티오버 후불형, 선불형 무엇을 선택할까?

후불형은 추가 주문이 많은 고기집, 술집, 치킨, 일식, 횟집 등에서 결제를 카운터에서 일괄 하는 것이 유리할 때 좋습니다.

선불형은 백반집, 칼국수, 국밥류, 분식 등 추가주문이 없이 회전률이 빠른 매장에서 결제 인건비를 줄일 때 좋습니다.

중간에 결제 방식 변경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설치 전 어떤 결제 방식이 좋을지 충분히 고민을 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6.티오더 점주용 마스터 태블릿 가격

기기개수 월요금 부가세 포함 약정 기간
1대 ₩18,000 ₩19,800 3년

마스터 태블릿이 필요한 이유는 POS기와 연동되며 각 태블릿 전체를 관리할 기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기 계약 개수 제한은 없지만 1대를 계약하더라도 최소 1대의 마스터 태블릿이 필요하게 됩니다.

점주용 마스터 태블릿 가격은 작성 시점 기준 3년 약정 기준 월 1.98만원입니다.

 

7,티오더 결제 수수료

신용카드가 결제되는 모든 매장에서 신용카드사에 지불하는 VAN 수수료(매장 매출 규모에 따라서 0.5 ~ 1.5% 내외)를 제외하면 별도의 PG 수수료 같은 숨은 수수료는 없습니다.

VAN은 부가가치통신망(Value Added Network)으로 카드사와 매장 사이에 망을 깔고 카드사에 지불하는 일종의 망 사용료입니다. 신용카드로 고객이 결제하는 거의 모든 매장에서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PG 결제에 비해서 저렴하고, 매출이 국세청에 자동 신고되어 세금 신고가 편합니다.

대신 카드사별로 직접 가맹 승인을 각각 받아야 하고, 결제 이후 3 ~ 5일이 지나야 돈이 입금됩니다. PG는 전자지불결제대행(Payment Gateway)으로 매장과 카드사 사이 중간에 결제대행 서비스입니다.

장점은 약정이나 위약금없이 결제일 당일이나 하루 이후에 바로 매출이 입금되지만, VAN에 비해서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에 보통은 VAN 결제를 선호합니다.

 

8.티오더 전기연결형

테이블 오더는 태블릿이기 때문에 전원공급이 필요하며, 매장 특성에 따라서 두 가지 방식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처럼 직접 전원을 코드에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테이블별로 코드를 이용해서 테이블 오더를 연결합니다.

콘센트에 바로 연결할 수 있으므로 충전 관리가 편하고 기기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공사를 해야하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프로모션 이벤트가 가끔 진행됩니다.)

매장 구조별로 모든 테이블에 멀티탭 설치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테이블을 손님들이 자주 붙이거나 떨어뜨리는 경우 배터리형에 비해서 테이블 기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긴 멀티탭 배선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9.티오더 배터리형

스마트폰 보조배터리처럼 배터리를 지급받아서 태블릿 자체 배터리 및 보조배터리 연결로 무선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테이블별 멀티탭이 없어도 되므로 별도의 전기공사없이 스마트폰 보조배터리처럼 바로 연결해서 작동이 가능합니다. 배선이 없으므로 테이블을 수시로 옮기거나 떨어뜨리기, 붙이기 등에서도 동선이 자유롭습니다.

단점은 배터리 수명이 존재하고, 제품에 따라서 충전효율이 감소하며 소모품이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별도 구매를 해야 합니다. 보조배터리도 별도 충전을 해야 되는 충전 관리의 귀찮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