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코딩학원 무엇을 들을까? 4가지 무료 수업 추천

국비지원 코딩학원 5가지 체크사항

국비지원 코딩학원을 소개하기전, 국비지원 코딩학원의 4가지 특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국비지원이란?

국비지원 코딩학원고용노동부에서 취업이나 재취업이 필요한 구직자에게 훈련비를 제공해서 무료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보통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K 디지털 기초역량(K크래딧), K-Digital-Training 등의 이름으로 운영됩니다.

국비지원을 받게 되면 수백만원 상당의 학원비를 전액지원 받거나 일부 지원받고, 매달 훈련장려금도 받으면서 수업에 임할 수 있습니다.

 

2)국비지원 장점

국비지원 시스템의 장점은 전공자의 경우 배운 지식을 한 번 더 정리하고,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취업 알선을 받을 수 있어서 취업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전문대2년/학사4년에서 배워야할 전공지식을 3 ~ 6개월의 짧은 기간안에 학교를 다시 가지 않고도 압축 학습을 하기 때문에 시간 절약이 크게 되고, 포트폴리오 구축, 이력서 첨삭, 취업 연계, 면접 준비, 알고리즘 테스트 준비 등 종합 취업 지원 서비스를 받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직업 훈련입니다.

 

3)국비지원 코딩학원 신청자격

국비지원 코딩학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를 고용노동부로부터 신청해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에 잔액이 채워지면, 목표로 하는 훈련기관에 수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 및 창업을 준비하는 직장인, 실직자, 학생, 자영업자 등 사회 각계층이 이용 가능합니다. 단, 연매출 1억 5천만원 이상 자영업자 또는 45세 미만 대기업 재직자일부 고소득자는 지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일부 국비학원은 나이 제한이 있기도 하지만, 나이 제한이 없는 국비 수업도 많습니다. 아예 국비지원 부트캠프기술교육원 등은 대부분 나이제한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표 강의의 수강생 평균 연령은 국비지원 공식 사이트인 HRD-NET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4)국비지원 코딩학원 커리큘럼

국비지원이 되는 코딩 학원에는 일반 국비학원, 코딩 부트캠프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취업 지원협력사나 파트너사 취업 지원까지 연계를 해주는 취업 풀패키지 서비스가 지원됩니다.

보통 기간은 아주 짧은 강좌는 5주이며, 대부분은 3개월 ~ 9개월의 기간으로 구성됩니다.

국비지원 코딩학원을 등록하기전 어떤 분야로 취업을 할 것인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안드로이드 개발자, 빅데이터 AI 과정, 클라우드 과정 등으로 나눠집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HTML, CSS, JavaScript, React.js 등으로 주로 웹브라우저의 동작웹디자인을 배웁니다. 웹디자이너, 퍼블리셔, 프론트엔드 개발자 등으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백엔드 개발자 과정Node.js, Java, 파이썬,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공학 등을 기반으로 서버를 제작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주로 Java, 코틀린으로 앱을 합니다. 자바, 파이썬 등의 서버 개발자가 됩니다.

빅데이터 과정파이썬, 인공지능 등으로 데이터 처리 과정을 공부합니다.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 등으로 빠집니다.

클라우드 과정SQL 데이터베이스, AWS 아마존 클라우드, 자바, 파이썬 등을 배웁니다. 클라우드 웹서버 관련 분야로 근무하게 됩니다.

가장 보편적인 두 개의 과정은 프론트엔드 과정 또는 백엔드 Java 과정입니다.

 

5)국비지원 코딩학원 취업 연계

국비지원 코딩학원의 가장 큰 결과물은 취업용 포트폴리오 구축입니다. 이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서류 지원에 넣을 수 있는 전형이 완성됩니다. 대부분 국비학원에서는 팀 프로젝트개인 프로젝트로 개인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파이널로 제작합니다.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각종 이력서 첨삭이나 기술 면접 대비 등과 함께 협력사파트너사 채용 연계도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K-Digital-Training 국비지원의 경우 기업이 처음부터 참여해서 수강생을 뽑는 과정이기 때문에 관련 기업채용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코딩학원 4가지 종류별 추천

국비지원이 되는 코딩 학원의 종류에는 6개월 기간이 주로 많은 일반 국비학원, 5주 정도의 짧은 코딩 기본 지식 프로그램인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 3개월 ~ 6개월 과정의 취업연계 과정인 K 디지털 트레이닝 부트캠프 과정, 그리고 정부나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무료 코딩 부트캠프로 구성됩니다.

 

1.일반 국비지원 코딩학원 : 6개월, 포트폴리오 제작, 많은 종류

일반 국비지원 코딩 학원6개월 하루 9시간씩 주 5일 전공 지식을 배우며,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학원 종류가 많아 선택지가 많은 개발자 취업용 직업 훈련원입니다.

첫째, 약 6개월의 기간동안 주 5일 하루 9시간씩 전공 프로그래밍 지식을 순서대로 기초부터 배웁니다. 순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적합한 교육입니다.

4년 컴퓨터 전공 지식을 6개월에 압축하므로 속도가 빠른 편이라 비전공자는 중단율도 꽤 높은 편입니다. 수업 난이도가 높지는 않지만, 빠른 속도로 인한 엄청난 공부양으로 인해 최종 수료자의 과반수 이상은 전공자로 구성됩니다.

둘째, 개발자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됩니다.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2번 정도 팀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기들과도 친해지고, 이력서 첨삭, 기술 면접 준비 등의 과정과 협력사 채용 연계 등으로 취업 준비를 최종 마치게 됩니다.

보통 중간에 취업이 되서 나가는 경우도 많고, 수료 후에도 학원에서 계속 취업 알선으로 취업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부양이 많아 수료가 쉽지는 않지만, 일단 수료자에 들면, 취업지원이 지속적으로 있기 때문에 취업 기회를 자주 얻어 최종 수료자취업률이 높은 편입니다.

셋째, 일반 국비지원 코딩학원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평생학습원에서도 운영하고 여성시민회관에서도 운영됩니다. 정부지원이기 때문에 너무 멀다면 집근처 국비지원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몇몇 국비학원의 경우 입학 테스트가 있습니다.

주요 일반 국비학원에는 솔데스크(정보보안), 더조은아카데미, 메가스터디IT아카데미, 그린컴퓨터아카데미, 코리아IT아카데미, 이젠아카데미, KH정보교육원(정보보안), KG, KIC, 쌍용교육센터, 비트캠프 등이 있습니다.

 

2.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국비지원 코딩학원 : 5주, NCS수료증, 단기 강좌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국비지원 코딩학원5 ~ 8주 이내의 짧은 기간으로 수업이 구성되며, NCS 수료증이 나오고, 프론트엔드데이터분석미니 프로젝트로 수업이 구성되는 국비지원 코딩과정입니다.

첫째, 5주 ~ 8주 정도의 짧은 기간에 국비지원으로 목표로 하는 코딩 분야의 기초 지식을 익힐 수 있는 강좌입니다. 보통 5주 강의이므로 수강료가 저렴하고, 자비부담금 10%만 선불로 내고, 수강 완료전액 환불받기 때문에 사실상 100% 무료 강의라 볼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으로 짧게 기본 지식을 익히고 미니 프로젝트를 가볍게 만들어 보고 싶을 때 추천하는 강좌입니다. 웹개발, 파이썬 데이터 분석, SQL 과정, 미니 게임 개발, 자바 스프링 개발, 머신러닝 기초, UX/UI 디자인 피그마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과정 등이 개설됩니다.

둘째, 기간이 짧더라도 국비지원이므로 NCS 수료증이 나오기 때문에 취업시 서류 제출에 좀 더 유리합니다.

셋째,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이 되는 코딩학원의 종류에는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단(웹개발, 앱개발, SQL, 파이썬 데이터분석, 게임개발),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 과정(파이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기초, 자바스프링 개발, 머신러닝 기초, SQL 문제풀이, 프론트엔드 과정, 프리미어 프로 영상편집, UXUI 피그마), 엘리스 내일 패스(파이썬 게임 제작, 웹사이트 제작, R 데이터 분석, SQL 제작) 등이 있습니다.

 

3.K 디지털 트레이닝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 : 3개월, 프로젝트 중심, KDT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3개월프로젝트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취업용 포트폴리오취업 연계 제도가 좋고, 비싼 가격을 KDT무료 수강이 가능한 코딩 학원입니다.

첫째, K 디지털 기초역량훈련기본 이론을 짧게 배우는 과정이라면, K 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취업 연계를 목표로 프로젝트 제작 중심으로 실전 중심으로 코딩 부트캠프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코딩 부트캠프는 2010년대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개발자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비전공자를 군대 훈련소(boot camp)처럼 단기간에 빠르게 개발자로 투입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으로 한국에서도 유행하고 있는 교육 방식입니다.

둘째, 팀 프로젝트 중심이라 동료들과 같이 공부할 수 있고,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여러 번 만들어서 프로젝트 제작 경험과 수료시 더 많은 프로젝트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 협력사파트너사를 다량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최종 프로젝트 발표에 협력사 인사팀이 참관을 해서 스카우트 되거나 관련 파트너사들에 이력서자동으로 뿌려주거나 기업 협업 프로젝트기업과 점점이 많기 때문에 취업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셋째, 코딩 부트캠프는 원래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K-Digital-Training 국비지원이 되는 몇몇 부트캠프는 일반 국비지원 코딩학원 과정처럼 전액 무료 수강이 가능하며, 매달 출석률에 비례하는 훈련장려금도 교육기간 동안 지급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직업 훈련입니다.

국비지원이 되는 KDT 부트캠프에는 코드스테이츠(프론트엔드, 백엔드, 인공지능, 블록체인, 프로덕트 매니저), 엘리스트랙(프론트엔드, 인공지능, IoT), 플레이데이터(빅데이터, 인공지능), 삼성 멀티캠퍼스(백엔드, 프론트엔드), AI아이펠(인공지능), 패스트캠퍼스 메가바이트 스쿨(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 분석, 프로덕트매니저) 등이 있습니다.

 

4.정부/대기업 지원 코딩 부트캠프 : 취업률, 지원금, 입학경쟁

정부/대기업 지원 코딩 부트캠프높은 수강 퀄리티취업률이 높고, 지원금이 높으며, 입학 경쟁률이 치열한 국비지원 코딩 학원입니다.

첫째, 수강 퀄리티가 좋고, 취업률이 높습니다. 유명 교수님들이 수업을 하거나 네카라쿠배 등 대기업 위주로 채용이 되거나 취업률90%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웹 개발자 과정(HTML, CSS, JavaScript), iOS/코틀린 과정, AI 과정, 창업 과정, C언어/C++ 과정 등 다양한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둘째, 지원금 규모가 일반 국비지원보다 더 좋습니다. 수업료 전액 무료에 훈련기간 동안 매달 100 ~ 120만원이 지원금으로 나오거나, 해외 연수, 창업 자금 지원, 창업 공간 대여, 개발 장비 대여 등 여러 혜택이 많습니다.

특히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부트캠프는 관련 계열사 채용박람회개별 취업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입학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따라서 본인 조건에 따라서 플랜B의 수단으로써 생각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제한이 없는 부트캠프도 있지만, 상당수는 서류 전형, 입학 코딩 테스트사전 프로그래밍 지식, 나이학력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부/대기업 무료 코딩 부트캠프의 종류에는 네이버 부스트캠프, 배민 우아한 테크코스, 삼성 SSAFY, 과기부 SW마에스트로 창업캠프, 42서울 부트캠프, SKT FLY AI, KT 에이블 스쿨, 포스코 포유드림, 한화 드림인 iOS정부 또는 대형 기업에서 계속 출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