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채용 사이트의 분류
IT 채용 사이트의 종류는 대형 사이트와 스타트업 중심의 사이트로 구분됩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같은 대형 사이트의 장점은 구인글 개수가 가장 많고, 업종이 광범위합니다. 그만큼 IT 신입 채용 정보나 대기업 IT 채용 정보도 많습니다. 대신 IT 업종으로만 필터링 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스타트업 중심 채용 중소형 사이트는 어느 정도 경력직이나 실력자를 요구하는 이직 중심이지만, 대신 IT 분야로 주제가 제한되어 있어 필터링하기가 편리합니다.
끝으로 어떤 기업을 선택하더라도 잡플래닛이나 크레딧잡 같은 기업 평판 조회 플랫폼에서 회사의 정보를 미리 조회해 보고 가는 것이 유료 결제를 하시더라도 장기적인 현금 흐름 관점에서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1.원티드 : 50만원 채용 보상, 헤드헌팅, 대기업 채용정보
원티드는 추천인 시스템으로 채용자와 추천자에게 모두 보상을 주고, 기업 인사담당자와 직접 헤드헌터 매칭을 해주며, 대기업 IT 채용 정보가 많은 IT 채용 사이트입니다.
첫째, 추천인 제도로 50만원 보상을 제공합니다. IT 업계 특성상 소개로 인한 취업이 많은데 구직 지원을 할때 지인 추천서를 첨부할 수 있고, 채용 성공시 채용자와 지인 모두 50만원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채용 난이도가 어려운 보상은 수백만원이 넘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채용자는 물론이고, 주변에 좋은 IT 개발자를 소개해주기 위해서 경쟁적으로 좋은 인재를 추천하게 됩니다.
둘째, 헤드헌팅 매칭업을 제공합니다. 다른 채용 플랫폼의 경우 헤드헌터가 중간에 껴있지만, 원티드의 매칭업 시스템은 기업 인사담당자가 직접 채용자의 프로필과 이력서를 보고 면접 제의를 하기 때문에 좀 더 다이렉트로 기업과 채용 연계가 가능합니다.
셋째, 대기업 IT 채용 정보가 많습니다. 국내의 네이버, 카카오, 우아한 형제들부터 해외의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위워크 등 대형 기업들이 채용 공고를 올리면서 순수 IT 일자리 구인구직 밀집도가 높아 조회가 편리한 플랫폼입니다.
2.프로그래머스 : 코드 리뷰 방식 채용, 코딩 강의, 필터링
프로그래머스는 코드 리뷰 방식으로 개발자 채용을 하며, 코딩 강의도 같이 연계되고, 다양한 IT 직군 필터링이 가능한 IT 채용 사이트입니다.
첫째, 코드 리뷰와 코딩 테스트 방식으로 개발자를 채용하게 됩니다. 챌린지 시스템으로 각 기업이 개발자 채용 챌린지를 열고, 각종 코딩테스트를 통해서 우수한 실력자가 채용되게 됩니다.
SK, 라인, 네이버, 카페24 등 여러 대형 IT 기업들도 챌린지 공고를 내고 있습니다. 이력서나 프로필보다는 순수 코딩테스트 중심으로 채용이 되게 됩니다.
둘째, 코딩 테스트 및 프로그래밍 강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채용 플랫폼에서 코딩 교육도 가능하며, 코딩 테스트 준비도 되므로 교육을 하면서 채용 연계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셋째, 개발 업무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요구 경력, 연봉, 직원수, 지역 등 필터링으로 IT 일자리 검색이 가능합니다.
3.로켓펀치 : IT 인맥 구축식 채용, 네트워크식, 필터링
로켓펀치는 IT 개발자 인맥 네트워크 방식으로 채용이 구성되며, 기업도 네트워크 연결이 되며, 세부 필터링 기능이 좋은 IT 채용 플랫폼입니다.
첫째, 채용 SNS 네트워크 방식으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원하는 IT 분야, 대학교 이름별, 소속 기업별, 활동 분야, 지역별 필터링으로 다양한 IT 현직자나 구직자들이 서로 네트워크 매칭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를 서로 찾고 연락을 할 수 있어서 업계 특성상 소개로 채용이 잘 이루어지는 구조에 적합합니다.
둘째, 기업도 SNS 네트워크 방식으로 채용 연계가 됩니다. 원하는 기업의 계정을 꾸준히 팔로잉 해놓을 수 있어서 어떤 기술과 조건을 원하는지 미리 준비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세부적인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기업 규모, 인원, 지역, 사용 프로그램, 업무, 경력 유무 등 필터링으로 많은 IT 개발자 구인 정보를 필터링해서 조회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점핏 : 신입 개발자 채용, 보상금 제공, 분할 필터링
점핏은 신입 개발자 전용 채용 페이지를 운영하고, 70만원의 채용 보상금을 지원하며, 세부적인 개발직군 분할로 채용 정보 필터링이 가능한 IT 채용 사이트입니다.
첫째, 경력 1 ~ 2년 미만의 신입 개발자 중심으로 채용하는 루키 채용 페이지를 개별적으로 운영해서 필터링 하기 편하게 만들어놓았습니다. 첫 직장을 잡는 신입 개발자가 조회를 할 때 유용합니다. 모바일 앱 개발자, QA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프론트엔드 개발자 등 다양한 직군 조회가 가능합니다.
비전공자분들이나 첫 취업을 시도할 때 신입을 구하는 회사만 골라서 볼 수 있으므로 필터링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채용 보상금 50만원 + 20만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이므로 변경될 수 있지만, 정규직 채용 성공시 채용 보상금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직군의 채용 정보를 분할해서 제공합니다. 백엔드, 프론트엔드, 안드로이드 개발자, iOS 개발자, 데브옵스 개발자, 게임 클라 개발자, 게임 서버 개발자, 빅데이터 엔지니어, QA 엔지니어, HW/임베디드, 심지어 웹퍼블리셔 일자리까지 다양한 직군으로 구분해서 필터링 가능합니다.
5.위시캣 : IT 프리랜서 채용, 금융 개발자, 표준계약서
위시캣은 IT 프리랜서 구직 사이트로 대형 기업 프로젝트 정보가 많고, 표준화된 계약서로 수익 지급에도 큰 문제가 없는 IT 채용 사이트입니다.
첫째, IT 프리랜서 구직 사이트로 다양한 개발자 구직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외주 도급, 기간제 상주의 조건부터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 직군별 프로젝트 조회, 웹, 앱, 쇼핑몰, 일반 소프트웨어의 업무 종류 그리고 프로젝트 기간 및 금액이 명시되어 있어 조회가 편리하고 프로젝트 양이 많습니다.
둘째, 대형 기업들의 수주 정보가 많습니다. 금액이 높은 금융권부터 시작해서 대기업, 우아한형제들, 토스, 카카오페이 등의 유니콘 기업이나 LG CNS 같은 대형 SI 회사들의 프로젝트가 많이 표시되어 수주 금액대가 높은 편입니다.
셋째, 표준화된 계약서 제공으로 거래가 안정적입니다. 안심계약 시스템, 프로젝트 대금 보호를 제공하며, 매니저가 있어 경력있는 개발직 프리랜서도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해서 계약서의 안정성을 보완해줍니다.
6.비긴메이트 : 스타트업 팀빌딩, 구인, 개인 홍보
비긴메이트는 스타트업 팀빌딩 인재 매칭 서비스로, 현재 인재를 구하는 스타트업 업체를 조회할 수 있고, 개발자도 자신의 프로필을 홍보로 올려서 스타트업에서 역으로 연락이 올 수도 있는 IT 채용 사이트입니다.
첫째, 스타트업 창업시 팀빌딩 인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비 창업자나 현재 스타트업 운영중인 회사가 IT 개발자를 고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둘째, 반대로 현재 인재를 구하는 스타트업 업체도 조회가능합니다. 팀을 모아서 스타트업을 준비중인 회사의 정보가 계속 나열됩니다.
셋째, 개인 프로필도 홍보 가능합니다. 메이트 찾기에 등록될 개인 개발자가 프로필을 등록해놓으면, 스타트업을 운영중인 회사가 팀빌딩을 위해서 면접 제의를 보낼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7.인디드 : 외국계 IT 채용, 검색어 방식, 이력서 관리
인디드는 해외지사 IT 채용 플랫폼이고, 검색어 중심 채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력서 관리가 편리한 IT 채용 사이트입니다.
첫째, 해외 IT 기업의 국내지사 채용 정보를 좀 더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04년에 설립된 글로벌 채용 플랫폼이기 때문에 해외 기업 입장에서는 좀 더 익숙한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검색어 중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채용 플랫폼의 구글이라는 별명처럼 나열식이 아닌 검색어를 중심으로 채용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셋째, 이력서 관리가 편리합니다. 자기소개서 등록이 필요없고, 이력서를 한 번 등록해놓으면 수정필요없이 모든 기업에 동일하게 반복해서 사용가능해서 채용 속도전에서 편리합니다.